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전당대회라는 큰 산 어떻게 넘을까?



국회/정당

    안철수, 전당대회라는 큰 산 어떻게 넘을까?

    2월 통합완료 목표, 전당대회 시기와 방식에 양측 촉각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내년 2월 초를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남아있는 가장 큰 변수는 국민의당 전당대회이다. 전당대회 개의 자체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통합 반대파들의 극렬한 저항이 예상돼 우회적인 방법들이 검토되는 상황이다. 통합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인 전당대회를 순조롭게 넘기려는 찬성파와, 끝까지 저지하려는 반대파 간 충돌이 예고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 한날한시 5천명 모으기 어려워 '사전 투표' 방식 검토

    국민의당 전당원투표가 마무리되면서 이제 시선은 전당대회 일정으로 쏠리고 있다. 양 당의 통합 일정은 2월 초·중순으로 모아진다. 국민의당 통합파인 이태규 의원과 바른정당의 정운천 의원은 각각 구정 연휴(2월15일) 전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2월8일) 전을 통합 시점으로 꼽았다. 2월 초를 목표로 한다면 불과 한 달의 시간이 남은 것이다.

    촉박한 일정이지만 갈 길은 멀다. 국민의당 당헌에 따르면 다른 당과의 통합을 위해서는 전당대회를 치러야 하는데 상황이 간단치 않다. 정식 전당대회는 대표당원 1만여명 중에서 과반인 5천명 이상이 참석해야 개의할 수 있다. 통합 찬반이 나뉘어 있는 상황에서 수천명의 대표당원을 한날한시 모으는 것이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다. 장소 섭외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5천명 이상의 대표당원들이 출석해야 전당대회가 열리는데 오프라인에서 모으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1만여명 이상을 모을 수 있는 컨벤션 장소를 섭외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통합파 일각에서는 전당대회 시행세칙을 개정해 모바일이나 온라인으로 사전에 출석 및 통합 찬반 투표를 가름하는 등의 대안도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반대파들이 절차상 문제를 제기하며 거세게 항의할 것으로 예상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 바른정당도 국민의당 전당대회 예의주시, 사고날라 긴장

    바른정당에서도 국민의당의 전당대회 절차를 예의주시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바른정당은 몇주 전부터 국민의당의 전당대회 절차와 방식을 집중 문의하며 여러 가능성을 타진해왔던 상황이다.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 출범식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과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이 악수를 하고 있다. (좌측부터 국민의당 이태규, 이언주, 바른정당 정운천, 오신환) (사진=윤창원 기자)

     

    양 당은 통합 창구인 '2+2' 채널을 통합추진협의체로 전환해 3일 첫 회의를 가지기로 했다. 국민의당에서는 이언주, 이태규 의원이 바른정당에서는 오신환 원내대표와 정운천 최고위원이 참여해 소통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험난한 절차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이미 상당히 진도가 나간 상황에서 통합은 결국 진행된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특히 일부 여론조사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할 경우에 내년 지방선거에서 서울 지역 등에 자유한국당을 앞지르고 2위에 올라선다는 결과가 공개돼 양측 모두 고무된 분위기이다.

    그러나 전당대회 과정에서 큰 절차적 흠결이 발생하거나, 반대파측의 각종 방해로 무산될 경우에는 전체 통합 스케줄이 틀어질 수 있어 양 당이 모두 긴장하고 있다.

    특히 전당대회를 강행하는 과정에서 거센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경우에는 통합의 의미와 시너지 효과를 반감시킬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안철수 대표는 2일 기자들을 만나 "제대로 된 (통합)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며 "정식으로 당무위원회가 열리고 거기에 따라 여러가지 일들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각종 우려를 일축했다.

    조만간 꾸려질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전당대회 시점과 방식을 어떻게 정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