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당 '20 vs 19'의 머리싸움? 예측불허 변수들



국회/정당

    국민의당 '20 vs 19'의 머리싸움? 예측불허 변수들

    가처분 신청 명단에 당 술렁…도로 4당체제 될라 우려

    (사진=자료사진)

     

    국민의당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묻기 위한 전당원투표가 27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법원에 투표 금지 가처분신청에 과반 이상 의원들이 이름을 올리자 당내가 술렁거리고 있다. 안 대표의 주도 하에 통합이 마무리된다고 해도 당이 큰 규모로 쪼개지면 국회 의석수에 큰 변화가 없을 뿐 아니라 '신 4당 체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 투표 금지 가처분신청에 의원 20명 동의?…당 '술렁'

    안철수 대표는 전당원투표를 하루 앞둔 26일 CBS 등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바른정당과의 통합 필요성을 설파하면서 여론전에 나섰다. 일부 의원들은 지지 선언으로 힘을 보태는 반면 반대파 의원들은 투표 저지 기자회견을 열면서 치열한 세대결을 펼쳤다.

    이 와중에 이목을 끈 것은 전당원투표 금지 가처분신청에 이름을 올린 의원 명단이었다.서울남부지법에 제출된 투표 금지 가처분 신청에 전체 의원의 절반을 넘는 20명이 동의했다는 보도자료가 나왔고 이름도 공개됐다.

    숫자로 봤을 때 반대파와 통합파의 비율이 20 대 19로 밀리는 것처럼 비쳐지자 안 대표 측은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명단에는 고민을 하고 있는 중립파 의원들도 많으며, 서명 모집도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한 통합파 의원은 "누군가 바이버(SNS) 방을 급하게 만들어서 가처분신청을 졸속으로 모집한 것 같다"며 "일부 의원들은 자신이 동의하지도 않았는데 이름이 올라갔다고 황당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황주홍 의원은 국민의당 의원 단체 체팅방에 본인이 동의한 적이 없는데 이름이 나왔다며 당황한 심경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정황이 어찌됐건 전당원투표 절차에 우려를 표명하는 의원이 절반 정도에 이른다는 것은 통합의 불안요소 중 하나이다. 첫 단추인 전당원투표부터 법원의 심리를 받게 된 것은 추후에 절차상 문제점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당의 핵심 관계자는 "가처분신청은 법원에서 받아들여지기 힘들겠지만, 절차상 이의를 제기하는 의원들이 상당한 것이 확인됐다"면서 "우여곡절 끝에 투표가 끝난다고 해도 전당대회 등 이어진 절차가 만만치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신 4당체제 우려에 安 "국민 지지율이 중요, 의원 설득 계속할 것"

    통합 찬반을 최종 결정하는 전당대회도 대표 당원 절반 이상이 참석하는 것이 원칙이어서 개의 자체가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까다로운 전당대회 개의 규정을 바꾸려는 통합파와 전당대회를 저지하려는 반대파 간의 싸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여곡절 끝에 모든 통합 절차가 마무리되고 나서 국회 의석수 변화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반대파측이 경고하는 부분이다.

    국민의당에 탈당을 불사한 반대파 의원들이 최소 10여명 이상이고, 바른정당에도 자유한국당으로의 추가 탈당이 이뤄진다고 가정하면 통합당은 40석을 겨우 유지하게 된다.따라서 국민의당으로부터 나온 의원들을 중심으로 신 4당체제가 될 가능성도 있다.

    안 대표는 통합 시너지로 전체 지지율이 올라 지방선거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다며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분당이 되면서 의원수가 줄어드는 마이너스 통합이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정당에서 가장 중요한 건 국민 지지율인데 5+5가 15 내지 20이 될 수 있다"며 "마이너스 통합이 아니고 플러스 통합"이라고 반박했다.

    안 대표는 중립 지대 의원들을 지속적으로 만나 설득하겠다고 밝혔지만 반대파 의원들의 저항과 세몰이도 만만치 않아 험난한 과정이 예상된다.

    전당원투표 전체 투표율과 찬반 비율이 통합에 큰 힘을 실어줄지, 가처분신청에 따른 법원 심리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점이 나오는지 등이 앞으로 지켜봐야 할 변수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