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류여해, '제명' 반발…홍준표 '여성비하성 발언' 폭로



국회/정당

    류여해, '제명' 반발…홍준표 '여성비하성 발언' 폭로

    "밤에만 쓰는 게 여자의 용도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류여해 최고위원이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오늘 오후 자신에 대한 윤리위원회 징계 논의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는 26일 류여해 최고위원을 제명하기로 의결했다. 지난 전당대회에서 2위로 당선된 류 최고위원이 제명 위기에 놓임에 따라 이를 사실상 주도한 홍준표 대표를 겨냥한 '사당화'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이날 전체회의 끝에 기자들과 만나 표결을 거쳐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제명은 최고 수위의 징계로 한국당 당규에 따라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치게 되면 최종 확정된다.

    서울 서초갑 당협위원장이었던 류 최고위원은 앞선 당무감사에서 컷오프 기준 미달자로 분류되자 강하게 반발하며 홍준표 대표를 비난해왔다. 홍 대표가 복당파에게 주요 직책을 맡기는 한편, 잔류파들은 배제하고 있다며 "배신자(바른정당 복당파)들과 악마의 거래를 한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정 윤리위원장은 징계 결정 과정에서 이견이 있었음을 밝히면서도 "여태까지 해 온 돌출행동이나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해당행위, 또는 당의 위신을 훼손한 행위가 상당히 심각하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징계 근거가 된 한 가지 사례로 "홍 대표가 자신과 가까운 어떤 의원에게 당협위원장직을 주기 위해 류 최고위원 본인을 몰아냈다는 식의 상당히 자의적인 비방 내용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류 최고위원은 즉각 반발하면서 홍 대표의 '여성 비하성 발언'을 폭로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정 윤리위원장의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믿었던 정의는 한국당 안에는 없다"며 "적어도 홍준표 대표 체제 안에서는 친홍체제가 박차를 가할 뿐"이라고 비판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특히 홍 대표가 과거 당 회의 전 자신에게 발언을 주의하라는 취지로 "밤에만 쓰는 것이 여자의 용도라고 했다"며 "그런 모욕적 말을 듣고도 저는 참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홍 대표가 '아이고, 이런 말 하면 나중에 또 기사 될라'라고도 했다"며 '왜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비겁했다"고 덧붙였다.

    류 최고위원은 정 윤리위원장이 조직강화특위 위원에 포함된 점을 홍 대표 사당화의 한 가지 사례로 들면서 "저는 오늘 제명될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한편 윤리위는 류 최고위원을 도왔던 정준길 서울 광진을 당협위원장에 대해선 '경고' 조치했다. 한국당은 곧바로 오후 9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류 최고위원 제명 건에 대한 의결을 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