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천공항, 9,000명 정규직 전환 합의…정규직 노조 반발



경제 일반

    인천공항, 9,000명 정규직 전환 합의…정규직 노조 반발

    3,000명 공사 직접 고용…6,700여명은 자회사 정규직화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노조원들 (사진=자료사진)

     

    인천공항공사 노사는 26일 비정규직 노동자 9,700여명의 정규직 전환에 합의했다.

    인천공항 노사는 이날 오후 공사 대회의실에서 공사 정일영 사장과 협력사 소속 노동자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방안 합의문에 서명하고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대상, 방식, 채용, 처우 등 정규직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

    이들 노사는 국민의 생명·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방대와 보안검색 관련 분야 등의 비정규직 3,000명은 공사 직접고용 대상으로 결정했다.

    또 공항운영분야와 시설·시스템 관리 분야 7,800여명은 별도 법인인 자회사 소속의 정규직으로 전환시키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비정규직의 직접 고용은 제한경쟁채용을 원칙으로 하고, 자회사는 최소 심사방식을 원칙으로 하여 고용안정이 확보될 수 있도록 충분한 협의를 거쳐 세부 시행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전환과정에서 협력사 직원 채용 시 관련서류와 채용 평가표 등을 이관 받아 채용절차를 확인해 채용비리 발견 시 전환취소는 물론 필요시 사법당국에 고발조치도 병행하기로 했다.

    또 정규직 전환 이후의 임금체계는 기존 아웃소싱 용역의 임금수준을 기준으로 설계하고 직접고용과 자회사 정규직 전환 직원의 처우는 차별없이 동등한 수준으로 할 예정이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따른 처우 개선 재원은 기존 용역의 일반관리비와 이윤 절감분을 단계적으로 활용해 추가 부담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독립법인으로 설립될 자회사는 공항운영과 시설·시스템 유지관리 등 업무기능을 중심으로 2개사로 구성하고 지난 9월 임시로 설립해 운영중인 인천공항운영관리(주)도 공사의 정규 자회사로 포함하여 편제할 방침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자회사의 독립성 및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등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서 고용 안정 및 전문성을 살려 자회사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내년말까지 정규직 전환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협력사와의 계약해지는 사업자들의 의견을 존중해 합의 해지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5월 비정규직 노동자 1만명의 정규직화를 선언한 뒤 지난 8월 말 노사전(노동자·사용자·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해 정규직 전환을 논의했다.

    한편 인천공항 정규직 노조는 지난 21일 임금·단체교섭 합의안과 노조 집행부에 대한 신임을 묻는 투표에서 이를 부결시켰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