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스파게티·샌드위치…' 軍, 신세대 장병 위해 브런치 제공



국방/외교

    '스파게티·샌드위치…' 軍, 신세대 장병 위해 브런치 제공

    급식개선…한라봉·거봉포도·꽃게·민물장어도 장병 식탁에

    (사진=자료사진)

     

    한라봉과 거봉포도, 꽃게, 민물장어 등이 내년부터 장병 식탁에 오른다.

    또 신세대 장병들을 위해 샌드위치 등 브런치도 제공된다.

    국방부는 20일 '전군급식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2018년 신규급식 품목을 채택하고, 급식혁신 사업을 확대하는 등 내년도 급식방침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국방부는 내년부터 비교적 고가인 한라봉, 거봉포도 등을 신규 급식메뉴로 채택하고, 신선한 과일의 급식 기간을 확대해 장병 건강 증진과 농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참외(7∼8월→4∼7월), 딸기(3∼4월→1∼4월), 방울토마토(5∼8월→연중) 등의 급식이 확대된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꽃게, 미더덕, 수산물 천연조미료 등 3개 품목을 내년부터 기본급식 품목으로 채택하고, 민물장어와 떡갈비, 천연벌꿀, 문어, 피조개살, 통살치킨까스 등 16개 품목을 시험급식 품목으로 채택했다.

    장병 선호 메뉴의 급식량도 늘어난다.

    한우(21g→23g, 1인1일 기준), 육우갈비(회당 175g, 연 2회→연3회), 낙지(90g→100g, 연 8회), 전복(25g→30g, 연 5회) 등의 기준량이 늘었다.

    자장면(연 3회→4회)과 냉면(연 2회→4회), 스파게티(연 4회→5회) 등의 횟수도 늘렸다.

    국방부는 또 매주 1회 또는 매월 1회 '브런치'를 제공하기 위해 내년에 브런치 제공 부대를 1개 급양대(3만여명)로 확대했다.

    브런치 조리를 위한 조리병 부담을 고려해 1개 급양대만 시행키로 했으며 평가가 좋으면 2019년부터 전 부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브런치 메뉴는 스파게티, 샌드위치 등 부대 형편에 따라 만들면 된다.

    영내자 증식(새참) 품목도 땅콩건빵, 검은깨건빵, 사골맛·멸치맛 쌀국수, 컵밥, 쌀 떡볶이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장병들이 잘 먹지 않는 두채류(두부·콩나물·순두부)와 김치, 우유의 기준량은 줄였다.

    국방부는 "두채류 및 김치의 기준량이 일반사회의 급식량보다 과다하고 잔반이 많이 발생하는 점 등을 고려해 기준량을 감량했다"면서 "우유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장병의 형편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군 급식의 개념을 과거 먹이기(feeding)에서 벗어나 식사(dining)하는 것으로 보고 군 급식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