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질본 "이대목동병원 사망 신생아 3명, 세균 감염 의심"



사회 일반

    질본 "이대목동병원 사망 신생아 3명, 세균 감염 의심"

    17일 신생아 집단 사망 사건이 발행한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양천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9시부터 11시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집중치료실 인큐베이터에서 치료 중이던 신생아 4명이 순차적으로 응급조치를 받다가 잇따라 숨졌다. (사진=황진환 기자)

     

    지난 16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사망한 신생아 4명 중 3명이 사망 전 시행한 혈액배양검사에서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정황이 드러나 보건당국이 관련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18일 4명의 신생아 사망 사고와 관련해 과장급 2명, 역학조사관 3명으로 구성된 즉각대응팀을 이대목동병원에 파견해 서울시와 함께 현장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질본은 이대목동병원 현장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사망한 4명을 포함해 신생아 중환자실에 있던 16명에 대한 의무기록 조사와 전원 또는 퇴원한 12명의 환아에 대한 증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질본은 또 사망 환아 의무기록을 확보·분석 중이며, 신생아중환자실 환경검체, 사망환아검체를 채취해 질병관리본부와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질본은 특히 사망한 신생아 3명이 사망 전 시행한 혈액배양검사에서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이 드러나 관련 조사를 진행중이라며 정확한 세균 균종은 오는 20일 이후 확인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퇴원하거나 다른 병원으로 옮긴 환아 12명에 대한 증상 모니터링 결과 퇴원 환아 4명 중 1명은 감기 증상으로 지난 17일 입원했고 다른 병원에 입원중인 8명 중 1명은 기력저하로 관찰 중이며, 다른 신생아는 특이사항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질본 관계자는 "현재까지 감염 또는 기타 사고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 중"이라며 "향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관련 기관과 협조해 정확한 사망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