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썰전' 노회찬 "한국당 정상 상태 아냐…빨리 해산돼야"



방송

    '썰전' 노회찬 "한국당 정상 상태 아냐…빨리 해산돼야"

    JTBC '썰전' 방송화면 캡처.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을 향해 거침없는 입담을 선보였다. 14일 방송한 JTBC '썰전'에서는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 선출과 그 여파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녹화 당시에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결과가 나오기 전이었다.

    노 원내대표는 "(제가 보기에) 자유한국당의 문제는 인물 개개인의 능력이나 철학 때문이 아니라, 전(前) 정권 붕괴의 책임을 지지 않는 데 있다"며 "이걸(전 정권을) 떠받쳤던 세력은 아직 사과도 제대로 안 하고, 문제를 시인도 안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오히려 이보다 작은 사건이었던 2002년 한나라당 차떼기 사건(대선 지적 불거진 불법 정치자금 수수사건) 때는 비상대책위원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었는데, 당사를 국가에 헌납하는 등 잘못을 시인하고 속죄했다"고 했다.

    그는 "그게(당사 헌납) 속죄냐는 평가가 다르겠지만, 최소한 할 만큼은 하고 새로 출발하겠다고 했었는데, 지금 (자유한국당은) 뭘 했느냐, 아무것도 안 했다"며 "친박 의원 몇 사람 내보낸다고 해결될 일도 아니지만, 그 조차도 제대로 안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노 원내대표는 "이번에 같이 국정감사를 해보니, 자유한국당이 탄핵정국의 트라우마에서 못 벗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탄핵당한 것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서 뭘 잘못했는지 복기하고, 잘못한 부분은 인정해야 하는데, 그게 아니라 '탄핵 당했다'는 위축감만 있다"며 "그러니까 '당신들도 탄핵 당해봐라'며 탄핵 이야기를 쉽게 꺼내는 등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다"고 전했다.

    이어 "이왕이면 보수가 구시대를 뛰어넘어 국민에게 도움되는 새로운 보수로 탄생해야 하는데, 그 싹이 자유한국당에는 없다"며, 때문에 "(누가 원내대표가 되든 의미가) 없다고 본다. 누가 되든 달라질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진행자 김구라는 “앞으로 원내대표로 자주 보게 될 테니, 미래의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게 덕담이나 영상편지를 부탁드린다”라며 노 원내대표에게 영상편지를 제안했다.

    노 원내대표는 “저는 자유한국당이 빨리 해산돼야 보수에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라면 자유한국당 수명을 단축하는 데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그래야 진정한 새로운 보수가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