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진핑 "한반도 전쟁 안돼, 한중 수교 초심 명심해야"[종합]



아시아/호주

    시진핑 "한반도 전쟁 안돼, 한중 수교 초심 명심해야"[종합]

    • 2017-12-14 22:12

    시 주석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목표 반드시 견지해야" 강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전쟁 불용과 협상을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을 강조했다.

    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문제와 관련한 중국의 입장을 다시 거론하고 한국이 이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길 바란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중국 관영 CCTV는 시 주석이 이날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가진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반드시 흔들림 없이 견지해야 하며 전쟁과 혼란은 절대 허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한반도 문제는 최종적으로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중한 양국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공동 이익이 있다"며 "한국과 함께 안정 유지와 전쟁 방지 그리고 대화를 촉구하는데 소통과 조율을 강화하고 남북 양측이 대화와 접촉을 통해 관계 개선과 화해 및 협력을 추진하는 것을 중국이 지지하는 것이 한반도 문제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모두 다 아는 이유로 중한 관계가 일련의 풍파를 겪었는데 이는 양측이 상호 핵심 이익을 존중한 기초 아래 양국 관계의 미래를 어떻게 개척할지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했다”며 사드에 대한 언급도 잊지 않았다.

    그러면서 "한국과 함께 수교의 초심(初心)을 명심하며 서로 핵심 이익과 중대한 우려를 존중하는 기본 원칙에 따라 진심으로 대하는 이웃 나라의 도리를 견지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정치 소통을 강화해야 하고 상호 신뢰 기초를 돈독히 해야 하며 고위급 소통이 양국 관계의 중대한 지도적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면서 "각급 대화를 강화하고 양국 입법 기구, 정당 간 교류 체계를 잘 사용하며 실무 협력을 심화해 호혜 공영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인문 교류를 촉진해야 하고 국민감정을 증진해 양측이 청년·교육·과학·언론·체육·보건·지방 등 분야에서 교류를 강화해 중한 관계에 장기적이고 건강한 발전에 도움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양국이 중요한 협력 동반자라는 것을 인정하고 한국은 중국과 정치적 신뢰와 민간 우호 증진을 위해 각 차원의 교류와 실무 협력은 물론 국제 문제에 대한 소통과 조정을 강화하려고 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협력 프로그램에 한국의 적극 참여를 원하며, 평화적인 수단으로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중국과 함께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