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명균 "北 핵무력 완성 선언, 대화 계기 되지않을까 기대"



통일/북한

    조명균 "北 핵무력 완성 선언, 대화 계기 되지않을까 기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4일 "북핵 문제가 대화를 통해서 해결될 수 있는 국면으로 들어설 수 있도록 모든 계기를 활용해서 노력해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외교안보포럼' 창립식 축사에서 "북한은 그동안 핵무력이 완성된 다음에 미국과 대화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왔기 때문에 북한의 핵무력 완성 선언이 대화로 환경이 변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져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만약에 북한과 미국의 협상이 된다고 할지라도 미국과 북한 간의 입장 차이를 감안할 때 협상 또한 상당히 어려운 과정을 겪어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국제사회의 목소리를 북한에 정확하게 전달하고 북한의 입장도 면밀히 파악해 나가면서 대화의 접점을 찾아 나가는 노력이 함께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남북관계의 복원을 통해서 그런 노력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지난 7월 북측에 군사당국회담과 적십자회담을 제안했던 것을 거론하며 "여러 가지 북한의 입장을 감안할 때 남북대화가 시작되는 것 또한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가 과거에 남북대화를 통해 북핵문제의 진전을 견인해 왔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힘들지만 꼭 해 나가야 하는 과업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