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유엔 안보리 북한 인권회의 개최 막으려다 실패



아시아/호주

    中, 유엔 안보리 북한 인권회의 개최 막으려다 실패

    • 2017-12-12 17:58

    북한을 불필요하게 자극할 경우 한반도 긴장완화 도움 안돼 명분 내세웠지만 회의 저지는 실패

    자료사진

     

    중국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북한 인권회의 개최를 저지하려 시도하다 주변국들의 동의를 얻지 못해 실패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2일 보도했다.

    안보리는 절차 투표를 통해 북한 인권 문제를 정식 안건으로 상정했는데 이 과정에서 15개 이사국 가운데 10개국이 찬성하고 이집트와 에티오피아가 기권하면서 오직 중국, 러시아, 볼리비아 3개국만 반대표를 던지는데 그쳤다.

    이날 회의에서는 탈북자 강제북송, 정치범 수용소, 해외 파견 노동자 등 북한의 전반적인 인권 유린 실태에 대한 논의가 있었는데 중국은 북한을 불필요하게 자극할 경우 역내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회의 개최에 반대했다.

    우하이타오(吳海濤) 유엔주재 중국 차석대사는 "이사회 회원국과 관계국들은 한반도 긴장을 완화할 방법을 찾는 데 전념해야 한다"며 안보리에서 북한 인권을 논의하는 것이 이런 목표에 역효과를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런 표면적인 이유 외에도 중국이 탈북자의 강제 북송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난의 대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이 큰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1986년 북한과 협약 체결 이후 따라 중국으로 건너온 탈북민이 적발될 경우 북한으로 강제 송환하고 있다.

    중국은 탈북자 발생을 북한 정권의 위기를 넘어 자국 안보문제로 보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중국 내 탈북자 지원단체인 'HHK' 팀 피터스 대표는 SCMP 인터뷰에서 "중국은 북핵 위기가 고조돼 북한 정권이 전복될 경우, 대규모 탈북민이 중국으로 넘어올 것을 우려해 탈북자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유엔 안보리 북한인권 회의에서도 미일과 중러가 대치하면서 북핵 해법을 둘러싼 대결구도가 그대로 재현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