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출연연 정규직전환심의위, 노조 대표 빠져도 되나?



경제정책

    출연연 정규직전환심의위, 노조 대표 빠져도 되나?

     

    과학기술부 산하 일부 출연연구기관은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구성하면서 노조측 대표를 빼고 진행해, 비정규직 전환대상자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지질자원연구원에서 연구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는 A씨는 정규직전환에 대해 회사 측으로부터 공지사항이나 어떤 얘기도 들은 바가 없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노조가 있지만 전혀 연락온 적이 없고, 계약직은 대상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했다. 그는 예전부터 파견직으로 있다가 계약직 공채에 선발되어 일하고 있다. 다른 계약직 동료들 역시 정규직전환에 대해 얘기를 들은 것이 없다고 했다. 그는 정규직 책임연구원 밑에서 일하기 때문에 눈치가 보여 섣불리 나서서 자신이 정규직 전환 대상이 맞느냐고 물어볼 수도 없고, 비정규직 노조도 결성되지 않아 한마디 목소리조차 낼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지질자원연구연구원 노조도 비정규직을 대변하지 못했다. 노조 관계자는 "저희 노조에는 비정규직 조합원이 없다. 그래서 회사측에 비정규직에 대해 어떻게 하라고 요구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지질자원연구연 사용자측은 정규적진환심의위 구성에서 노조측 위원을 한 명도 참여시키지 않았다. 내부 인사 4명, 외부 인사 4명 등 전체 8명 중 노조측 위원은 넣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이 회사 관계자는 "노조가 참여를 특별히 요구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정규직전환 대상 잠정 인원이 49명에 이르고, 전수조사를 통해 상시 지속 업무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가릴 것"이라며 "이달 말에 설명회와 공청회를 열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명호 공공연구노조 정책위원장은 "심의위에 노조 참여는 비정규직 의견을 반영하라는 것이다. 노조마저 빠지면 어느 누구도 비정규직 입장을 대변하지 못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의 참여 없이 회사측 인사들로만 구성된 심의위에서 객관적 논의가 이뤄지겠느냐"며 "정규직 전환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공공연구노조에 따르면 재료연구원, 전기연구원,한의학연구원 등 공공연구노조 산하 14개 기관은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노사동수로 구성하고, 전환 대상자 심의·선정을 노사 합의에 의해 결정하는 합의제를 채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자통신연구원은 비정규직 노조가 뒤늦게 구성된 이후, 심의위 참여를 요구해 10명 중 노조 몫 1명으로 비정규직 노조 대표가 합류했다.

    원자력연구원은 노조의 요구로 전환심의위 10명의 위원 중 노조 대표 1명이 위원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신명호 정책위원장은 "비정규직 대상자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의 적극적인 지도 감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