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림픽 바가지요금 잡았더니 '공실 사태'가 걱정되네



전국일반

    올림픽 바가지요금 잡았더니 '공실 사태'가 걱정되네

    • 2017-12-06 07:57

    가격 내렸으나 계약률 6%에 불과…한탕주의에 관람객 등 돌려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의 거리에 올림픽 방 임대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특수를 노린 숙박업소의 과다한 가격책정으로 '바가지 올림픽'이라는 비판을 받는 가운데 관람객들의 예약 거부에 대규모 공실 사태를 우려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일부 업주들의 '한탕주의'를 비난하는 거센 여론 속에 'TV로 보겠다'거나 '평창·강릉 근처에도 가지 않겠다', '가더라도 당일치기로 가겠다'는 등의 국내 관람객들이 늘고 있어서다.

    이 같은 여론에 숙박협회의 합리적 가격책정 캠페인 동참 호소와 강원도의 제도적 범위 내 행정 처분 총동원 예고가 이어지면서 가격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으나 계약률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있다.

    6일 강원도가 파악한 도내 숙박요금 동향을 보면 이달 1일 기준 개최 시·군과 배후도시 등 10개 시·군의 계약률은 업소 수(4천797개소) 기준 6%(265개소)다.

    객실 수(6만7천879개)로 따지면 14%(9천288개)로 조금 낫다.

    강릉·평창·정선 등 개최 시·군의 계약률은 업소 수 기준 10∼11%에 불과하고, 원주·동해·속초·삼척·횡성·고성·양양 등 배후도시의 계약률은 3%다.

    현재 강릉·평창지역 올림픽 숙박가격은 일반 모텔 기준 15만원∼25만원, 정선과 배후도시는 10만원 이하까지 내려갔음에도 계약률은 지지부진하다.

    강원도는 계약률이 낮은 이유로 최근 일부 업소가 고액의 요금을 요구하면서 장기·단체 고객만 선호, 개별 관람객 예약을 받지 않는다는 여론이 확산해 관람객들이 올림픽 개최지 숙박을 포기한 결과로 보고 있다.

    도와 숙박업계에 따르면 실제로 아직 예약 관련 문의조차 받지 못한 업소들이 수두룩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2012년 열린 여수엑스포에서는 개최 전 1박에 20만∼30만원 하는 바가지요금에 정작 엑스포 기간에는 손님이 없어 4인 기준 7만원에 묵을 수 있는 숙박업소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면서 공실 위기감은 더 커지고 있다.

    올림픽 기간 예약문의에 되레 당일치기를 권하며 예약을 만류했던 일부 업주들의 행태가 부메랑으로 되돌아오는 것은 물론 양심적인 업소까지 피해를 보게 될 처지에 놓인 것이다.

    이에 강원도는 숙박업소 예약전문사이트와 협력을 강화하고 올림픽 특별 콜센터(국번 없이 1330)를 통해 숙박예약 해결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최문순 지사는 지난 4일 기자 간담회에서 "올림픽 관람객이 강원도에서 적정한 가격으로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수준을 지속 유지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숙박업중앙회 강원도지회 등 숙박업계 관계자들도 같은 날 "바가지요금과 예약거부 등으로 불편을 겪은 올림픽 관람객분들께 진심으로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이고 최적의 가격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들은 "아직도 고가의 요금과 장기·단체 고객만을 선호해 올림픽 흥행을 막고 지역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숙박업소는 관람객이 이해할 수 있는 적정한 요금으로 조정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