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그림 '미인도' 위작 논란, 연극으로 만들어진다



공연/전시

    그림 '미인도' 위작 논란, 연극으로 만들어진다

    • 2017-12-05 09:15

    연극 ''미인도' 위작 논란 이후 제2학예실에서 벌어진 일들' 22일 개막

     

    그림 '미인도' 위작 논란이 연극으로 만들어진다.

    극단 위대한모험이 22∼31일 서울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공연하는 연극 ''미인도' 위작 논란 이후 제2학예실에서 벌어진 일들'은 그림 '미인도'를 둘러싸고 국립현대미술관과 천경자 화백 사이에서 벌어진 논란을 다룬 작품이다.

    연극은 '미인도'가 위작이라는 전제 아래 사실과 픽션을 섞어 진행된다.

    1991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제2학예실이 진행한 '움직이는 미술관' 전시가 성공적으로 끝난다. '미인도'를 공개하며 전시 성공에 큰 역할을 한 신입학예사 예나는 유일한 비(非)서울대 출신이자 미술관에서 최초로 공개채용 과정을 통해 선발된 학예사다. 전시 성공을 자축하던 와중에 천 화백이 '미인도'를 위작이라고 주장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제2학예실에서는 긴급대책위원회가 소집되고 학예실장은 예나에게 압박을 가한다. 예나는 살아남기 위해 '미인도'를 진품으로 만들어가기 시작한다.

    연극에는 같은 해 발생한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도 등장하며 '진짜'와 '가짜'의 문제, 청년세대가 기성세대에 포섭되어 가는 과정, 관료제의 일그러진 모습 등을 다룬다.

    극단 측은 "인물 설정은 픽션"이라면서 "그 밖의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작가가 천 화백의 유족·변호사와 논의를 거쳤다"고 전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공연예술 지원사업인 '창작산실' 선정작이다.

    김정호, 송희정, 전운종, 송철호, 김보나, 조하나, 신윤지 등이 출연한다. 강훈구 작, 김현회 연출. 관람료 전석 3만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