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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군 주민, 5일 플라이양양 면허발급 촉구 대규모 시위



영동

    양양군 주민, 5일 플라이양양 면허발급 촉구 대규모 시위

    강원 양양군 손양면에 위치한 양양국제공항 (사진=양양국제공항 홈페이지)

     

    강원도 양양군 주민 1천여 명이 5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플라이양양 면허 발급을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인다.

    양양국제공항을 모기지로 한 저비용항공사 '플라이양양'의 항공운송사업 면허발급 결정이 임박한 가운데 열리는 대규모 원정 시위로, 양양군 주민 천여명은 집회신고를 마치고 5일 새벽 5시 양양 남대천둔치에서 미리 준비한 버스 20여 대에 나눠 탑승해 세종시로 출발할 예정이다.

    5일 원정집회에는 양양군번영회 등 14개 기관과 사회단체가 참여해 양양공항 활성화의 단초가 될 플라이양양의 면허발급을 재차 촉구할 예정이다.

    주민과 단체들은 "플라이양양의 면허가 발급돼야 양양공항이 자생력을 갖는 공항으로 거듭날 수 있다"면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공항 활성화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입장이다.

    이들은 "그동안 양양국제공항 운영의 성과와 문제점에 대해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진단한 결과, 전세기 운항에 대한 재정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직시했다"며 "대구공항의 티웨이항공, 청주공항의 이스타항공, 김해공항의 에어부산처럼 공항을 기반으로 한 항공사 취항 확대가 이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고 강조했다.

    또 "플라이양양은 도내 5개 대학과 산학 맞춤형 인력양성 협약을 체결하고, 2020년까지 국제 정기노선 12개 이상을 개설하기로 했으며, 공항 인근에 승무원과 사원숙소를 건립하는 등 에어타운도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라며 "항공사 운영을 통해 2021년까지 최대 40,26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3조 4,922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양양공항을 모기지로 한 플라이양양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이전 취항을 목표로, 지난 2016년 12월 국토교통부에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했지만, 저가항공사 과다경쟁 방지 등을 이유로 올해 2월 면허신청이 반려됐다.

    이에 플라이양양측에서는 투자확약서(LOC), 투자약속(LOI) 등을 통해 재무적 위험요소를 해소하고, 구체적인 운항계획와 소비자 편익 확보방안 등을 담아 지난 6월 말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다시 신청했지만, 5개월 넘게 심사가 연장되고 있어, 면허발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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