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공리모델링임대' 대학생·고령자에 첫 공급



부동산

    '공공리모델링임대' 대학생·고령자에 첫 공급

    노후주택 매입해 소형주택으로 재건축…서울·대전 등 696세대 모집

     

    도심의 오래된 주택을 정부가 사들여 1~2인용 소형주택으로 재건축하거나 리모델링해 임대하는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이 처음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1~2인가구 임대수요가 많은 대학생 499세대, 고령자 197세대 등 696세대를 대상으로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전날 '주거복지로드맵'에도 포함된 청년 임대주택 30만호, 고령자 임대주택 5만호 공급 계획의 첫 테이프를 끊는 것으로 입주는 빠르면 내년 2월 이뤄지게 된다.

    공급 물량은 서울과 수원·인천 등 수도권에 145세대, 대전과 대구·광주 등 수도권외 지역에 551세대이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도심내 노후주택을 매입, 50㎡이하 1~2인용 소형주택으로 개량하거나 재건축해 공급이 이뤄지며, 임대료는 인근 지역 시세의 30% 수준이다.

    가령 서울 성북구에 공급될 주택은 보증금 360만원에 월 임대료 13~15만원, 수도권외 지역은 보증금 450만원에 월 임대료 4~8만원 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입주 대상은 해당 지역 소재지 외 대학생과 65세 이상 무주택세대인 고령자로, 생계급여·의료보험 수급자는 1순위, 월평균소득 50% 이하인 사람은 2순위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난 7월 착공한 서울 장위동의 '셰어하우스'(공유형 임대주택) 8호도 대학생 입주자를 모집해 공급한다.

    각 세대별로 별도의 방이 있고, 주방과 거실·세탁실 등은 공동공간으로 배치된 방식이다. 입주자 선정시 자동차가 없는 사람에겐 가점이 부여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은 저렴한 수준의 공급과 함께 열악한 주거환경을 정비하는 도시재생 기능도 있다"며 "지속적으로 확대해 대학생·고령자 등의 주거 안정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