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총리 "평창 동계올림픽까지 AI 비상체제 유지"



전북

    이낙연 총리 "평창 동계올림픽까지 AI 비상체제 유지"

    전북 AI 재난안전대책본부 방문, 초동방역 중요성 강조

    25일 전북 AI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은 이낙연 총리, (사진=이균형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오전 11시, 주말도 반납한 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전북을 방문해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신속하고 단호한 대처로 AI 확산방지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총리는 전북도청 7층에 마련된 AI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간부, 농식품부 차관, 고창군수, 정읍시장, 김제시장, 부안군수, 군-경 등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AI 상황보고를 받고 철저한 대응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지난 17일 AI항원 발생이후 9일째 추가 발생 신고가 접수되지 않고 있는 점은 발빠른 초동대처덕분"이라며 전북 방역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이어 이 총리는 "그러나 절대 방심하거나 안심해선 안되며 적어도 평창 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이 끝나는 시점까지는 비상체제를 유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총리는 "AI와 같은 악재는 그 자체로 행정조직을 무너뜨리지는 않는다"고 말한 뒤 "조직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것은 악재가 발생한 이후 대처에 달려있다"며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를 통해 AI 종료시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 것"을 거듭 당부했다.

    한편 시장, 군수들은 AI와 관련한 휴지기 확대와 가축 면역증강제 사용 전국 확대, AI 조기 확진을 위한 일선 지자체 염기서열분석기 도입 등을 건의했으며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적극 검토해 추후 조치토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