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활비 특검법 추진?…'막무가내' 洪, 당내 혼선까지



국회/정당

    특활비 특검법 추진?…'막무가내' 洪, 당내 혼선까지

    최경환 사건 특검에 포함?…홍준표 "최경환 건 포함 안 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사진=황진환 기자/노컷뉴스)

     

    자유한국당이 국정원 특수활동비(특활비) 의혹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검찰 특활비, 나아가 권력 기관 전반의 특활비 의혹을 낱낱이 규명하자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작 당 내부는 혼란스러운 분위기다. 한국당이 추진키로 한 '특검법'을 두고서 홍 대표 발(發)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탓이다.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최경환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은 당내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검법에 최근에 문제가 된 '국정원 특활비'도 포함된다고 이해하고 있지만 홍 대표는 정 반대의 주장을 하고 있다.

    특히 홍 대표는 지난 2008년 여당 원내대표 겸 운영위원장 시절 특활비 사적 유용 의혹도 명쾌하게 해명하지 못하고 있어, 이번 '특활비 정국'에서 자승자박(自繩自縛) 처지에 놓였다는 해석이 나온다.

    ◇ 홍준표, SNS 글 3시간 동안 3개

    24일 한국당은 특활비와 관련, 국정조사 추진과 특검법을 발의하기로 당론을 모았다. 특검법 조사 대상에는 한국당이 의혹을 제기해 온 검찰의 법무부 특활비 상납 의혹을 포함, 노무현·DJ정권의 특활비·국정원의 특활비 등이 들어가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즉각 불협화음이 감지됐다. 홍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한국당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검 조사 대상에 '국정원 '특활비'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다. 홍 대표는 이후 약 1시간 단위로 SNS에 글을 올리며 특검법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처음 올린 글에서 홍 대표는 "우리가 추진하는 특검에는 국정원 특활비는 제외한다"고 주장했다. 약 1시간 후에 올린 글에서는 "의사 전달 과정에 혼선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만 우리가 특검을 요구하는 대상은 국정원 특활비는 아니다"고 재차 부연했다.

    홍 대표는 1시간 후 다시 올린 세번째 글에서는 "나는 최 모 의원(최경환)에 대해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응하지 말라고 한 적이 없다"며 "국정원 특활비가 과거 정부의 관행이었기 때문에 김대중, 노무현 특활비도 수사하도록 특검을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의 이런 의도를 두고서는 그동안 홍 대표가 서청원·최경환 의원 출당 등 친박 청산을 의도해 온 배경을 고려할 때 최 의원과의 선긋기 측면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최 의원을 굳이 "물타기 작전"이라는 비판까지 받아가며 엄호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최 의원은 "현 검찰 수사는 편파적"이라고 주장하며 당에서 특검을 추진하고 있으니 그때까지 검찰 수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었다.

    한 원내 핵심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이같은 홍 대표 발언의 사실관계를 즉각 수정하고 나섰다. 그는 "당론으로 정해진 특검 추진 대상에는 박근혜 정부 국정원 특활비 건까지 모두 포함된다"며 "특검에는 공소시효 문제가 있어 김대중 정권 때 문제는 넣지도 못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 1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으로 검찰 소환 통보를 받은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신상발언 전 두손으로 얼굴을 감싸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노컷뉴스)

     

    ◇ 물타기 아니라지만…알맹이 없는 반격

    당초 특활비 논란은 출발부터 방탄 성격이 짙었다. 이병기·남재준 등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장이 특활비 뇌물 상납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자 홍 대표가 검찰 특활비의 법무부 상납 의혹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의 의견에 한국당 법사위 소속 의원들이 적극 호응했고 지난 23일에는 특활비 청문회 수준의 국회 법사위 회의가 진행되기도 했다.

    그러나 여론의 주목도 크게 끌지 못했고 다른 야당의 협조도 받지 못했다. 한국당은 대신 국정조사 추진과 특검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왔다. 검찰의 특활비 법무부 상납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증거도 아직 한국당 측에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를 통해 문재인 정권의 적폐청산에 대한 반격을 시도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내놓은 홍 대표의 해명은 또 다른 의문을 자아냈다. 홍 대표는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특검에는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국정원 특활비는 제외한다"고 설명했다.

    대신 그는 "김대중 노무현 시절의 국정원과 청와대 특활비, 현재 검찰의 특활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박근혜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는 제외한 채 전전전 정권과 전전전전 정권의 특활비와 현 정권의 특활비를 조사하겠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당내서도 이를 부인하며 "현재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국정원 특활비(박근혜 정부)도 특검 대상"이라는 반박이 나왔다.

    앞서 홍 대표는 검찰 특활비 의혹 이슈를 띄우자마자 여당 원내대표 시절 특활비 사적 유용 의혹으로 반격을 받으면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측에서 홍 대표가 지난 2008년 한나라당 원내대표 겸 국회 운영위원장을 맡을 때 특활비를 개인적으로 썼다고 발언했던 점을 다시 꺼내든 것이다.

    홍 대표는 3박 4일간의 베트남 출장 일정에서도 하루 평균 2개의 SNS 글을 통해 의혹을 적극 해명했지만, 해명에 등장하는 이들의 반박이 이어지면서 결국 "내 기억의 착오일 수 있다"며 한 발 물러서는 모습도 보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