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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시내버스 '돈 먹는 하마' 전락…대중교통 개혁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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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 시내버스 '돈 먹는 하마' 전락…대중교통 개혁 요구

     

    만성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시내버스업계에 지원하는 울산시의 예산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자 대중교통체계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3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내년 버스업계 지원 예산은 429억원으로, 올해 311억원보다 118억원 증가했다.

    올해 처음 300억원대를 기록한 것도 모자라 내년 예산은 400억원을 넘어섰다.

    버스 이용객 감소와 인건비 증가, 그리고 버스업계의 자구책 미흡 등이 맞물리면서 적자 보전 예산도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울산시민연대는 이와 관련해 울산에서 유일한 대중교통인 시내버스업계의 대대적인 개편과 새로운 대중교통수단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울산시민연대 김지훈 팀장은 “그동안 새로운 대중교통수단 검토와 시내버스 노선 개편 등이 거론됐지만 표면화되지 못했고, 그 결과 막대한 세금이 시내버스업계에 투입되고 있다”며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고 지적했다.

    시내버스업계와 관련해 문제 제기가 끊이지 않자 울산시도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올해 시내버스 종합대책 수립용역을 마무리 지은 울산시는 전문가와 시민단체, 버스운송업체 등이 참여하는 버스개혁시민위원회를 구성해 대중교통 개혁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시는 내년 상반기 중에 대중교통 개선을 위한 종합계획을 마련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며 “트램(노면전차)과 같은 새로운 대중교통을 도입하는 방안이 포함된 종합대책을 마련해 2020년에 적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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