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결국 '심판이 선수로'…민주, 시도당 위원장 기득권 논란



국회/정당

    결국 '심판이 선수로'…민주, 시도당 위원장 기득권 논란

    지방선거 출마 당직자 사퇴 시점 선거전 4개월에서 6개월로 변경추진했으나 실패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시·도당위원장들의 당직 사퇴 시점을 앞당기는 방안을 논의했던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이 시·도당위원장들의 반발로 뜻을 이루지 못하게 됐다.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은 22일 기획단 회의를 열고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시·도당위원장의 사퇴 시점을 현행 당규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단 당규대로 이번 지방선거를 치르기로 했다"면서 "불필요한 논란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쪽에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지방선거기획단 김영진 간사도 "최고위원들의 반대 의견이 명확한 데다,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분란을 만들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시·도당위원장들은 선거일로부터 120일 전에만 사퇴하면 되므로, 내년 2월 13일쯤 사퇴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지방선거기획단은 전날 전국 17개 시·도당위원장들을 소집해 사퇴 시점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는데, 대다수의 시도위원장들이 사퇴 시점을 앞당기는 것에 대해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현재 17명의 시·도위원장들 중 전해철, 박남춘, 이형석, 박범계, 임동호, 이개호, 김우남, 김춘진 위원장이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 의사를 내비쳤거나 출마자로 거론되는 인물이다.

    시·도당위원장들이 조기 사퇴를 반대한 이유는 기초단체장·의원 후보와 광역 의회 의원 후보 등에 대한 공천권과 공천심사추천위원회를 구성 권한 등을 최대한 늦게 내려놓음으로써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시·도당위원장들이 당내 경선에 뛰어드는 것을 두고 '심판이 선수로 뛴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공정성 시비가 불거졌고, 지방선거기획단에서는 선거 출마자에 한해서 180일 전에 사퇴하는 방안을 추진했던 것이다 .

    하지만 결국 당내 반발과 분란을 우려한 지방선거기획단이 한발 물러서면서 공정성 시비가 계속되는 한편 당내 기득권 지키기 문화가 여전하다는 비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방선거기획단과 시.도당위원장들 간 갈등을 빚는 모양새가 좋지 않아 이런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면서도 "결국 지역에 따라 불공정한 경선 시비가 일고, 본선 경쟁력도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