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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코 "12월 광고시장, 초겨울 추위 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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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바코 "12월 광고시장, 초겨울 추위 탈 듯"

    12월 종합 KAI는 96.4

    12월 광고경기가 이달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곽성문)가 22일 발표한 12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12월 종합 KAI는 96.4로 전월보다 광고비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한 광고주가 많았다.

    KAI는 코바코가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93.6, 케이블TV 90.4, 라디오 94.3, 신문 95.7, 온라인-모바일 111.1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연말연시 휴가를 겨냥한 ‘여행 및 레저(130.8)’업종, ‘신학기를 앞두고 계절적 성수기를 맞은 ‘출판 및 교육(126.1)’업종과 8개월 연속 상승국면을 이어가는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를 노린 ‘건설, 건재 및 부동산(115.4)’업종의 지수가 높게 나타났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음료 및 기호식품(108.3)과 여행 및 레저(107.7) 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여행 및 레저(138.5)와 게임 및 온라인 콘텐츠를 포함한 서비스(135.0) 업종 등이 광고비를 늘릴 것으로 응답했다.

    코바코 관계자는 “MBC 정상화와 지상파TV 연말 대형특집 편성, 광고주 미집행 예산 소진 등으로 광고비가 상승할 요인도 있어 소비심리 회복과 함께 반등도 기대할 수 있다” 고 했다.

    자세한 내용은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http://adstat.kobaco.co.kr), 코바코 홈페이지 (http://www.kobaco.co.kr),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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