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스닥] "민주당, 국민의당 호남계에 100% 러브콜 할 것"



정치 일반

    [뉴스닥] "민주당, 국민의당 호남계에 100% 러브콜 할 것"

    - 친박들, 바른정당 복당파 가만히 안 받을것
    - 탈당파, 나가면서 유감 표명 한 마디 없어
    - 안철수, '반문'으론 지지율 안 올라… 하한가
    - 색깔론 안 먹히고 인지도 올라…임종석 상한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바른정당 최고위원), 허성무(새미래정책연구소 소장)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 오셨습니다.

    ◆ 허성무> 반갑습니다.

    ◇ 김현정> 바른정당 이준석 최고위원 어서 오세요.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오늘 두 분이 커플룩이세요? 아주 멋진 양복을 차려입고 오셨는데. 얼굴은 일단 허 소장님은 잠을 많이 못 주무셔서 피곤해 보이시는 거고.

    ◆ 허성무> 그렇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최고위원은 사실은 제가 농담조로 지금까지는 허 소장님, 우리 그랬잖아요. 바른정당 어떡합니까, 어떡합니까 농담조로 이랬는데 오늘은 정말 웃음기를 쏙 빼고 제가.

    ◆ 이준석> 나라 잃은 표정으로 지금 앉아 있어요.

    ◇ 김현정> 바른정당 진짜 어떻게 되는 거예요?

    ◆ 이준석> 그런데 충격파라는 건 몇 달 전부터 탈당하신 분들이 속된 말로 '일러뒀던'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당장 그래도 현실적으로 예를 들어 사무처 직원들 중에서 이제 나가야 될 사람들도 있고.

    ◇ 김현정> 왜요, 사무처.

    ◆ 이준석> 정당보조금이 줄어드니까.

    ◇ 김현정> 월급을 못 주는 상황.

    ◆ 이준석> 국회 수석 전문위원분들 같은 경우 아홉 분 그냥 그만둬야 되고 그분들은. 이런 것들이 있고 예를 들어 그중에 그만두지는 않지만 적어도 저희 사무처 중에 직원 한 분은 이번 주 토요일날 결혼하는데 지금 어느 누구에게도 축하해달라고 할 수가 없는. 청첩장 돌리기 뻘쭘한 상황이 되어버렸고.

    ◇ 김현정> 직장이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불안한 상황.

    ◆ 이준석>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다운되어 있는 것은 맞죠.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페이스북에다 어제 이준석 최고위원이 휴대폰 문자메시지 받은 것 하나 공개하셨죠? 이게 어제 저녁에 상당한 화제였습니다. 저도 보고 조금 놀랐어요. 내용이 뭐였죠?

    ◆ 이준석> 그러니까 탈당하면서 이게 어디까지 문자가 돌았는지를 모르겠는 게 돌린 분들은 원외 위원장들에게 돌렸다 이야기하는데 사무처에서도 이걸 받은 분들이 있다는 얘기가 있고.

    ◇ 김현정> 내용이 뭐예요, 내용이?

    ◆ 이준석> 바른정당 당원 중에 자유한국당 입당하고 싶은 분은 예를 들어 탈당계, 그러니까 탈당계랑 입당계. 바른정당 탈당계랑 자유한국당 입당계 링크를 걸어서 오셨거든요. 그걸 제출하면 일괄로 제출하겠다 이런 얘기인데 이게 솔직히 말하면 누구 명의로 나왔냐면 보수통합추진위원회라고 그때 구성하겠다고 했던 것. 강길부, 김용태, 황영철 의원 이름으로 나왔는데 솔직히 말하면 바른정당을 나가는 게 사실 미안한 자세가 있어야 된다는 생각을 저는 했거든요?

    ◇ 김현정> 나가면서도. 동지들에 대한.

    ◆ 이준석> 어제 저는 이 문자도 그랬지만 어제 정론관에 국회에 여덟 분이 서서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보면서 저는 일부러 전문을 읽었어요. 다른 분들은 방송으로 그냥 발췌된 걸 보셨겠지만 전문을 읽었는데 거기 어디에도 지금까지 바른정당 내 구성원들에게 같이 있으면서 하지 못했던 것들 아니면 남아서 해 달라고 하는 미안함의 구석이 하나도 없어요. 그러니까 이게 저는 깜짝 놀랐어요. 저랑 다 친한 분들인데도 불구하고 나갈 때 그 생각이 하나도 안 들었나, 이런 생각이.

    ◇ 김현정> 일종의 배신감 같은 것. 동지에 대한 비애감 같은 거.

    ◆ 허성무> 이준석 위원은 지난달부터 생각했는데 그분들은 아무도 친하다고 생각 안 했나 봐.

    ◇ 김현정> 짝사랑이었던 겁니까?

    ◆ 이준석> 저는 그래도 1년 동안 예를 들어서 바른정당에 있었으면 희로애락이 있었으면 뭔가 그런 부분을 정리했을 것 같은데 그게 아니라 너무 당당하게 우리는 보수 대통합을 위해서 큰물로 갑니다. 이런 느낌의.

    ◇ 김현정> 큰물로 갑니다. 그리고 ‘탈당하고 싶으신 분들 이쪽으로 보내주세요. 788-0146 팩스번호, 입당하고 싶은 분 784-5078’ 이런 걸 문자로 돌리니까 남아 있는 분들의 배신감 같은 게 있었던 거군요.

    ◆ 이준석> 그러니까 이게 참 흔히 있는 일은 아니지만 이런 일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허성무> 우리가 이별의 문화가 정당에서도 그렇고 또 부부끼리 간혹 이혼할 경우에도 그렇고 깔끔하고 편한 그런 이별이 아니라 항상 원한을 남기고 감정을 나쁘게 해서 헤어지는 그런 문화가 그대로 있는.

    ◇ 김현정> 아름다운 이별은 유행가 가사에만 존재하는 것 같아요.

    ◆ 허성무> 형용모순이죠.

    ◇ 김현정> 그렇군요, 바른정당. 그러면 이제 앞으로 어떻게 될 건가. 바른정당의 미래 어떻게 보세요?

    ◆ 이준석> 제가 봤을 때는 어차피 11명 의원들 남은 분들 그리고 남은 다른 당원들이 어떻게 추스르느냐가 문제예요. 그게 앞으로 3, 4일 정도 내에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힐 것 같은데.

    ◇ 김현정> 의원 11명 남았죠.

    ◆ 이준석> 그게 잘 추스려지면 하던 것 계속 이어나가는 거고. 여기서 만약 관리가 잘 못 되면 그러면 또 지리멸렬한 상황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 김현정> 여기서 질문드리겠습니다. 11명은 공고합니까?

    ◆ 이준석> 제가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오늘 현재 상황으로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제가 마지막 의총에 그때 20명이 모였을 때 마지막 의총에 제가 갔는데 그때 마지막인데 이걸 중재해 보려는 노력이 있었죠. 중간에 예를 들어 정병국 의원이라든지 김세연 의원.

    ◇ 김현정> 통합전대 같은 걸로?

    ◆ 이준석> 통합전대도 있고 전대 연기 이런 얘기도 있고.

    ◇ 김현정> 그걸 연기하고 시간을 갖자 이런.

    ◆ 이준석> 그런데 그게 마지막에 합의점이 나올 것처럼 됐는데 그래서 솔직히 밖에 기다리던 기자들은 밤 12시에 들어가서 ‘야, 이거 우리 기사 다시 다 써야 되는 거 아니냐’ 이런 위기를 느낄 정도로.

    ◇ 김현정> ‘이거 봉합되는 것 아니야? 뭔가가 나오는 것 아니야’ 이런 게 12시쯤에는 갔군요?

    ◆ 이준석> 마지막에 통합전대랑 전대 연기돼서 완고히 반대 의견을 가진 분들이 있어서 결국에는 타결이 안 되고 제 갈 길을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아쉬움을 가진 분들이 있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11명이 남기는 남았지만 그 안에도 조금 더 잡아봤어야 되는 거 아니야와.

    ◆ 이준석> 꼭 이렇게만 했어야 되는 것에 대해서.

    ◇ 김현정> 약간 감정의 골이 지금.

    ◆ 이준석> 그걸 서로 풀어야 되는.

    ◇ 김현정> 남은 숙제. 안 되면 추가 탈당 가는 거죠?

    ◆ 허성무> 그렇죠. 그래서 지금부터 유승민 의원의 리더십이 중요한데요. 그것과 관계없이 이미 원내대표 맡고 있는 주호영 대표 같은 경우는 탈당을 예고해 놓고 있기 때문에 몇 명의 추가 탈당은 있을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뭐라고 했어요, 주호영 원내대표가?

    ◆ 이준석> 그러니까 우리가 19명이라고 얘기할 때 9명에 주호영 대표가 원래 들어갑니다.

    ◇ 김현정> 그런 의미로? 나는 또 새로 한 분이 들어가는 건 줄 알았어요.

    ◆ 허성무> 전당대회 치르고 나면 떠나겠죠. 결국 주호영 의원 입장에서는 자기는 장례식까지 다 마무리하고 가겠다, 이런 느낌으로 이야기하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런 거죠. 바른정당. 혹시 오늘 하한가로 뽑아 오신 분 없습니까? 바른정당?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하한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바른정당 탈당파)

     

    ◆ 허성무> 제가 뽑아왔습니다.

    ◇ 김현정> 허성무 소장님이.

    ◆ 허성무> 탈당파들을 뽑아왔는데요. 원래 정치라는 것이 명분과 실리를 다 조율해가면서 하는 건데 특히 분당, 탈당, 합당 이런 거에는 명분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물론 내면적으로는 정치적 계산이 다 들어 있지만 이 명분, 결국 포장지입니다. 포장지가 근사해야만 국민들이 거기에 동의를 해 주고 그거에 탄력을 받는데.

    ◇ 김현정> 그게 크죠.

    ◆ 허성무> 이분들은 어떤 명분도 없어요. 왔다갔다, 왔다갔다.

    ◇ 김현정> 포장이 잘 안 됐다고 보죠.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이 포장이었잖아요. 그것 아니라고 보세요?

    ◆ 허성무> 최악의 명분으로 간 거죠. 그것만 가지고는 부족하니까 포장을 조금 더 한 게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을 막기 위해서 한다.

    ◇ 김현정> 보수가 뭉쳐야 한다.

    ◆ 허성무> 조금 그건 말이 안 되는 거죠. 자기 지지자들 일부는 동의하겠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동의하지 않는 거라서. 좌우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어난 대탈출극, 졸렬한 탈출극이다 이렇게 보면.

    ◇ 김현정> 대탈출극.

    ◆ 이준석> 저는 이게 이해가 안 가는 게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을 막기 위해서 탈당했다는 게 얼마나 모순이 있냐 하면 원래 교섭단체가 많으면 많을수록 여당은 귀찮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 김현정> 정당 수가 많을수록.

    ◆ 이준석> 교섭단체가 특히 많을수록. 왜냐하면 방송가에서도 원칙이 뭐냐면 예를 들어 뉴스리포트를 낸다 그러면 교섭단체 순서대로 해서 교섭단체까지는 동일한 분량으로 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를 들어 이런 거죠. 문재인 정부를 비판할 주체가 예를 들어 자유한국당 하나만 있느냐. 아니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같이 뉴스에 나가느냐는 굉장히 큰 차이를 가집니다. 그런데 그런 것들을 무시하고. 예를 들어 그러면 어떤 토론회를 간다 보세요. 공식적인 토론회 같으면 이제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그다음에 더불어민주당 이렇게 3명만 앉아 있는 거랑 바른정당 1명 더 앉아 있는 건.

    ◇ 김현정> 무게감이 다르고 압박감이 다르죠.

    ◆ 이준석> 2:1 구도냐, 2:2 구도냐, 차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걸 똑같이 했던 게 뭐냐하면 박근혜 정부 시절에 국민의당이라는 교섭단체가 하나 더 생김으로 인해서 항상 어디를 가더라도 여당은 2:1 구도로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도인데 이게 사실 우리 살면서도 친구들끼리 가서 고깃집에서 3명이 앉아서 정치 얘기할 때 2:1 구도로 되어 있으면 굉장히 불리하거든요. 그런 걸 생각하지 않고.

    ◇ 김현정> 2:1이냐, 3:1이냐는 천지차이죠.

    ◆ 이준석> 2:1이냐, 2:2이냐 굉장히 중요한 건데 그걸 고깃집 이론으로 봐도 그런데 정당이 교섭단체가 줄어들면 문재인 정부 비판하는 데 유리하다?

    ◇ 김현정> 명분도 안 된다는 말씀이에요. 그러면 이제 어떻게 되느냐인데 혹시 오늘 하한가로 국민의당 쪽 잡아오신 분 있으세요?

    ◆ 이준석> 저는 국민의당에서 안철수 대표.

    ◇ 김현정> 저는 잡아오셨을 줄 알았어요. 오늘 바른정당 얘기를 하다 보면 국민의당 얘기까지 가게 됩니다. 지금 국민의당 상황이 급격하게 변하는 모습이 보여요. 유성엽 의원이 일단 깃발을 들고 나왔습니다. 안철수 대표를 격렬하게 비판을 했죠. 그러자 안 대표도 지지 않고 또 비판을 했고.

    ◆ 허성무> 그런데 안철수 대표 하한가는 이준석 의원이 잡았습니다마는 제가 봐도 좀 생뚱맞은 느낌이 많아요.

    ◇ 김현정> 어떻게요?

    ◆ 허성무> 지금 오로지 ‘반문’ 발언만 반복해서 하고 계시는데 그것이 국민의당 지지율로 올라가지 않거든요. 본인이 당대표 될 때 내가 되어야만 지지율을 올릴 수 있다, 이런 논리가 있었는데 실제 당대표 되고 그리고 지지율이 전혀 안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대표 되고 난 뒤에는 반문 발언만 계속하는데 그것이 호남 정서나 일반 국민의 정서에 많이 어긋나는 게 많아요. 그렇게 되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지역의 구체적 지역구 의원, 호남 의원들은 굉장히 힘들고 불안해요.

    ◇ 김현정> 지금 저게 우리 호남 정서를 반영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호남 의원들은 드는 거군요. 그러니까 유성엽 의원이 뭐라고 했냐면 이렇게 정확하게 말했습니다. ‘대선에 패배한 사람은 죄인이다. 반성하고 자숙해야 정상이다. 그래서 안 대표에게 당대표 나서지 말라고 했던 거다. 지금도 당의 미래를 위해 중대한 결단이 필요하다.’ 이건 물러나란 얘기잖아요. 그러자 안철수 대표가 뭐라고 했는지 잠깐 들어보세요. 안철수 대표가.

    ◆ 이준석> 나갈 테면 나가라죠.

    ◇ 김현정> 제가 정확한 워딩을 지금 찾고 있는 중이었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니까 또 맞습니다. 그러니까 나갈 테면 나가십시오. 나는 내 길을 가겠습니다라고 분명히 내 길을 가겠다고 못을 박았어요, 소장님.

    ◆ 허성무> 그렇습니다. 그것은 호남 중진들이나 호남 지역국 의원들에 대해서 안철수 대표가 지금 계속 일관되게 몇 달 동안 보여주고 있는 태도 중에 하나거든요. 그건 마음속에 어떤 각오를 가지고 있다라는 느낌을 받을 정도인데, 그런데 실제로 이렇게 가는 것은 제가 볼 때 안철수 의원도 굉장히 고립된 길을 가는 거거든요. 자기는 극중을 이야기하지만 극중이란 건 진짜 틈바구니가 없는 중간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스스로 고립돼서 말라가는 그런 구도가 될 것이다 저는 보고요. 그만큼 안철수 의원이 처해 있는 입장이 매우 지금 어렵습니다. 왜인가 하면 지방선거가 당장 7개월 후에 있거든요. 있는데 이 지지율이라면 호남에서 1명도 당선되기 어렵다, 그럴 정도의 극단주의. 지금 바른정당에서 탈출해서 가는 분들도 지방선거가 제일 큰 변수예요, 사실은. 온갖 포장을 하지만 당장 지방선거에서 다 지는 게 눈에 보이니까 그 공포감으로 탈출이 벌어지고 있는 거거든요. 결국 여기에도 그런 일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바른정당 많이 빠져나가서 자유한국당 규모가 커지고 1당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또 민주당 측에서는 국민의당에 대한 구애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 김현정> 러브콜을 하겠죠? 바로 그 부분을 제가 짚고 싶은 건데 바른정당 11명 남았습니다. 교섭단체 무너졌습니다. 상당히 불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 국민의당 지금 내홍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다 갈라지면 그 다음에 재편이 어떻게 될 건가, 이 구상. 이거 바른정당 분이 하실 수 있으실까요? 소장님이 하실까요?

    ◆ 이준석> 그러니까 이런 표현할 수 있는 게 뭐냐하면.

    ◇ 김현정> 이준석 대표.

    ◆ 이준석> 국민의당 입장에서도 또는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도 유승민 의원은 굉장히 매력적인 연대 파트너가 될 수 있겠지만 또 반대로 김무성 대표는 아니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이 해소가 됐기 때문에 안철수 대표가 조금 더 조바심을 낼 가능성이 있어 보이고요. 다만 이 과정에서 안철수 대표가 아까 허 소장님 말한 것처럼 평소 하시는 것과 다르게 요즘 과격해진 발언들이 눈에 띄어요.

    ◇ 김현정> 그렇죠. 굉장히 강한 방언.

    ◆ 이준석> 그건 그만큼 급하다는 거죠, 어느 정도.

    ◇ 김현정> 급하다.

    ◆ 이준석>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뭐냐하면, 바른정당 입장에서 안철수 대표도 만약에 박지원 대표나 아니면 바른정당에서 불편하게 생각하는 분들과 결별이 이루어진다면 당연히 좋은 연대 파트너입니다. 그런데 그랬을 때 우리가 잘 연대하기 위해서는 뒤에 몇 명이 따라오고 있는지 숫자는 체크하면서 해야 된다는.

    ◇ 김현정> 안철수 대표 뒤로 몇 명이 따라오는가.

    ◆ 이준석> 유승민 대표도 자기가 하다 보니까 뒤에 어, 내 주위에 11명밖에 없네 이런 상황이 된 거거든요. 적어도 다시 교섭단체를 만들려면.

    ◇ 김현정> 9명이 와야 되나요?

    ◆ 이준석> 그 20이라는 숫자가 얼마나 간당 간당한지는 저희가 해 봐서 알기 때문에 그것보다는 조금 더 많이.

    ◇ 김현정> 9명 안 따라오겠습니까?

    ◆ 허성무> 비례대표가 있기 때문에, 국민의당은. 그건 충분히 될 거라고 보는데.

    ◆ 이준석> 그렇게 되려면 비례대표를 출당시키거나 비례대표가 남고 호남계가 나가줘야 되는데. 국민의당에 제가 봤을 때는.

    ◇ 김현정> 탈당하는 순간 없어지니까.

    ◆ 이준석> 예를 들어 재산이 200억 정도 되기 때문에 알아서 나가 주지는 않을 겁니다, 제 생각에는.

    ◇ 김현정> 그런 문제가. 9명이라는 숫자의 비밀.

    ◆ 이준석> 안철수 대표는 항상 뒤에 아, 적어도 내가 지역구 의원 10명 정도는 같이 나갈 수 있어야 되는구나 하는 정도의 자신감은 있어야 되는데.

    ◇ 김현정> 그 9명을 채우냐 못 하느냐에 따라서 바른정당과 안철수계의 융합이 되느냐 안 되느냐.

    ◆ 이준석> 이 숫자가 묘한 게요. 제가 어제 앉아서 어떤 한 분이랑 숫자를 세어보니까 일곱이에요 (웃음)

    ◇ 김현정> 잘 못 세신 걸 수도 있잖아요.

    ◆ 이준석> 제가 국민의당 사정을 잘 몰라서 그런 걸 수도 있는데, 지금 논리적으로 봤을 때 지금까지 언론 발언이나 이런 것으로 봤을 때 제가 봤을 때는 7, 8명 정도예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바른정당 분의 분석이었고. 허성무 소장님은 민주당에서 러브콜을 보내는 그 부분을 짚어주세요.

    ◆ 허성무> 지금 만약에 1당이 깨지면 하반기 국회의장도 자유한국당으로 넘어가고 상임위 배정도 자유한국당 중심으로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실은 권력이라는 게 사법권력은 따로 독립돼 있는 거고. 행정부, 청와대 권력과 국회 권력 2개인데 국회 권력이 야당으로 완전히 넘어가게 되는 그런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청와대가 정국운영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어떤 형태로든지 이것은 극복하지 않을 수 없는.

    ◇ 김현정> 민주당은 러브콜 갈까요, 국민의당을 향해서?

    ◆ 허성무> 저는 100% 한다고 봅니다.

    ◇ 김현정> 100% 간다고 보세요? 호남의원들은?

    ◆ 허성무> 호남의원들은 지금 기다리고 있죠. 명분만 생기면 바로 일부는 올 거라고 확신합니다.

    ◇ 김현정> 그렇게 지금 국민의당 내홍 사태를 이런 베이스를 깔고 여러분 지켜보시면 되겠네요.

    ◆ 허성무> 작용이 있으면 반드시 반작용이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야권 재편의 분위기가 지금 이렇게 흘러가고 있고 그 안에 여권은 이런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는 것. 정치판을 봤습니다. 아유, 오늘 하한가 하다 시간 다 갔습니다. 상한가 가보죠. 허성무 소장 상한가는 뭐 골라오셨습니까?

    ◆ 허성무> 임종석 비서실장, 비서실장이 됐지만 크게 화제의 대상이 잘 안 됐어요. 그냥 웃는 모습. 대통령 떠날 때 아, 이제 대장 없으니까 우리 좀 편해졌구나, 그런 모습으로 화제가 되고 했는데.

    ◇ 김현정> 와이셔츠 걷는 모습.

    ◆ 허성무> 그렇습니다. 그런데 전희경 의원이 어제 색깔론을 딱 제기함으로써 제 느낌에는 임종석 비서실장이 국민들한테 한 번 각인되는 큰 기회가 됐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최고위원은 상한가 누구 골라오셨습니까?

    ◆ 이준석> 저는 항상 상한가를 잘해서가 아니라 관심 받을 사람들 골라오는데, 친박 돌격대.

    ◇ 김현정> 친박 돌격대. 홍준표 대표를 향해서 치고 올라가고 있는 돌격대들. 잠깐 기다리세요. 허성무 소장, 임종석 비서실장. 어제 전희경 의원의 국감 발언 때문인 거죠?

    ◆ 허성무> 그렇죠. 어쨌든 색깔론 전대협, 주사파 이런 얘기를 했는데.

    ◇ 김현정> 정확하게 뭐라고 했어요, 전희경 의원이?

    ◆ 허성무> 전대협 주사파들이 청와대를 다 장악하고 있다. 또 그 전대협 출신들이 실력이 부족하니까 지금 청와대 내부 실력이 부족하고 이런 이야기예요. 그래서 지금 인사도 그렇고 잘 안 되고 있는 거 아니냐, 이런 주장을 했는데. 실제 임종석 비서실장은 전대협을 했던 건 맞고 전대협 의장 출신이고 임수경 씨가 북한을 방문하게 하는 등 그 시대에 어마어마한 중심에 있었던 게 사실이죠. 그래서 4, 5, 60대는 임종석이란 이름만 들어도 어떤 사람. 그런데 20-30대는 임종석을 잘 몰라요, 사실은.

    ◇ 김현정> 모릅니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뉴스닥'이 선정한 상한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윤창원 기자)

     

    ◆ 허성무> 그런데 그런 임종석을 다시 각인시켜준 거예요, 이게.

    ◇ 김현정> 그게 플러스라고 보세요?

    ◆ 허성무> 저는 플러스라고 보죠. 색깔론 제기해 봐야 지금 먹힙니까? 일부 자기들 극단적 지지자만 좋아하지. 그리고 이런 말이 있지 않습니까? 20대에 어떤 변혁을 꿈꾸지 않는 젊은이는 쳐다볼 말한 이런 가치가 부족한 사람이다라고 이야기하지만, 또 40대가 넘어서도 20대의 생각만 갖고 살면 그 사람들도 별볼일 없는 사람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까? 임종석은 가장 빨리 자기를 변신시킨 사람이에요. 그런 운동권 학생에서 빨리 현실 정치인으로 변화하면서 빨리빨리 정리했고 재선의원을 했고 당의 사무총장을 했고. 그리고 서울시의 정무부시장을 했고 지금 비서실장이 되어 있는 거거든요. 이런 경로를 보면 차기에 가장 유망되는 정치인인데 그게 잘 부각이 안 되고 있었는데 전희경 의원이.

    ◇ 김현정> 인지도 쑥 올라간 거군요.

    ◆ 허성무> 완전히 띄워준 거죠.

    ◇ 김현정> 오히려 그렇게 보세요. 이준석 최고위원은 상한가 친박돌격대. 지금 자유한국당에서 누구누구예요, 이렇게 홍준표 대표에 대해서 불만을 갖고 있는 사람들.

    ◆ 이준석> 특히 홍준표 대표의 전략이라는 건 뭐냐면 바른정당 탈당파 지난번에 나온 13명이랑 이제 나간 9명 해서 한 22명 정도와 연대해서 결국에는 이번 돌아오는 12월에 원내대표 선거를 이겨야 됩니다. 원내대표 선거를 이긴다는 것은 그게 바로 제가 봤을 때는 친박 청산의 의미가 어느 정도 있거든요. 왜냐하면 원내대표가 되면 그 밑으로 의원들 다 줄세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임위 배분이라든지 상임위원장 배분에 의해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런데 지금 이 와중에 친박들도 그걸 알아요. 그래서 13명 지난번에 갔을 때 이분들이 13명을 거의 무용지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거든요. 그러니까 사과해라부터 시작해서 복당 받아들일 수 없다. 면박을 주면서.

    ◇ 김현정> 모욕적인 발언도 많았죠.

    ◆ 이준석> 그러다 보니까지금 9명한테도 슬슬 시작하고 있는 겁니다. 이래서 힘을 다 빼놓고 시작해야 본인들이 경쟁에서 유리하다고 보기 때문에. 아마 이번 원내대표 경쟁이 결국 홍준표 플러스 탈당파가 미는 김성태 의원과 그 다음에 친박 홍문종 의원 간의 대결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 김현정> 김성태 대 홍문종

    ◆ 이준석> 청취자들이 어느 쪽을 응원할지는 모르겠지만 그 결과에 따라서 만약 친박이 이긴다 이런 상황이 되면 들어간 분들 굉장히 난감해지는 겁니다.

    ◇ 김현정> 친박이 이긴다 하면. 지금 홍 대표가 사실은 최고위원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박 전 대통령을 출당시키지 않았습니까? 밀고 가지 않았습니까? 그럼 이대로 그냥 쭉 가는 거예요? 아니면.

    ◆ 허성무> 저는 여기에서 끝난다고 봅니다.

    ◇ 김현정> 이건 정리가 될 거라고 보세요?

    ◆ 허성무> 최경환 의원은 못 밀어낸다. 또는 못 밀어내는 것이 아니고 안 밀어낸다고 봅니다.

    ◇ 김현정> 이 정도로 딜하고 갈 것이다.

    ◆ 이준석> 우리가 항상 얘기했듯이 밀어낸다면 그건 자기 신임, 불신임 투표가 되기 때문에 리스크 안 걸 것이고, 이미 탈당파가 왔기 때문에 소기의 목적은 달성했다는 생각에 더 이상 안 할 겁니다.

    ◆ 허성무> 그런 것도 있지만 정치는 세거든요. 1당이 돼야 되는데 현역의원 밀어내면 1당 되는 데 방해가 돼요, 그런 문제도 있고. 그리고 친박 핵심을 밀어내 버리면 들어오는 김무성 의원의 발언권이 너무 세져요. 그렇게 되면 오히려 홍준표 대표 자신이 위에 세워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두 세력을 적절하게 싸움을 시켜놓고 있어야만 자기도 독자적으로 위치와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이미 3개의 계파가 이미 만들어진 거예요.

    ◇ 김현정> 그렇게 되는 거군요. 오늘은 정치판이 상당히 복잡하게 돌아가고 이게 다 선거 때문인 거죠, 결국은.

    ◆ 허성무> 선거와 권력투쟁.

    ◇ 김현정> 선거와 권력투쟁. 이 복잡한 판을 이 두 분의 입을 통해서 오늘 읽어봤습니다. 이런 지식들을 가지고 여러분들 따라가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 뉴스닥 두 분과도 인사 나누죠. 고생하셨습니다. 새미래정책연구소 허성무 소장, 바른정당 이준석 최고위원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