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서실장이 지시하니 방송3사가 이루었다"



미디어

    "비서실장이 지시하니 방송3사가 이루었다"

    지상파 3사는 박근혜 청와대의 지시를 이렇게 따랐다

    - “리퍼트 피습..종북세력 척결 계기 삼아 비판여론 조성되도록 하라”
    - “비서실장 지시가 있던 날, 3사 모두 홍 장관의 발언 다뤄”
    - “교육청 예산 압박하는 좋은 보도, 다른 방송에 보도되도록 할 것”
    - 지상파 3사, 권력 지시 따라 왜곡보도하지 않았는지, 재허가 심사에 반영해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19:55)
    ■ 방송일 : 2017년 11월 03일 (금) 오후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 정관용> 미디어포커스 시간입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의 김언경 사무처장 어서 오십시오.

    ◆ 김언경> 안녕하세요.

    ◇ 정관용> 우리 미디어포커스 시간이 한 주간의 언론 보도 동향이나 언론계 동향을 정리하는 시간인데 오늘은 특별히 박근혜 정부 언론조작, 여론조작 관련된 문건 얘기를 하신다고요. 요즘 문건이 하도 많아서 어떤 문건 얘기하시는 겁니까?

    ◆ 김언경> 지난 10월 21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오간 비서실장 지시사항이라는 문건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 문서내용은 SBS에서 처음 보도된 건 아니고요. KBS 새노조가 처음 ‘파업뉴스 10탄’이라는 것에서 청와대 캐비닛 문건 단독확인이라고 보도를 했어요. 새노조는 박근혜 정권 때 작성된 문건에 따르면 그동안 정권은 철저하게 KBS를 정권의 나팔수로 활용했음이 드러났다라고 고발을 했습니다.

    그런데 새노조 파업뉴스에서는 KBS <뿌리 깊은="" 미래="">에 대한 방심위 징계가 청와대의 지시사항이었다라고 고발을 했고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KBS를 활용하라라는 지시가 있었다, 청와대의 지시가.

    그리고 누리과정 논란 당시에 KBS 등을 활용해서 교육청 잘못을 인식시켜라라는 거의 보도지침에 가까운 내용이 있었다고 고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이 10월 16일 시사IN 김은지 기자의 보도에서도 거의 비슷하게 나와요. <박근혜 청와대="" 문건="" 입수,="" vip="" 비방="" 적극="" 차단하라="">라는 제목이었는데요.

    2015년에서 16년까지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문건 ‘비서실장의 지시사항 이행 및 대책’이라는 문건을 입수했다라고 하면서 이 자료는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가 각 수석실 캐비닛에서 뒤늦게 발견한 후에 국가기록원으로 이관한 자료다. 그리고 이것을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절차를 거쳐서 공식 열람한 자료다. 그리고 이것을 시사IN과 SBS 등이 입수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되겠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그것 가운데 하나로군요. 그런데 민주언론시민연합은 과연 그러면 비서실장 지시사항 등등이 실제로 그렇게 방송이 됐는지 이걸 모니터링하셨어요?

    ◆ 김언경> 네. 굳이 제가 하려고 하는 이유는 지금 현재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지상파 재허가 심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문건을 보면 특히 KBS와 MBC, SBS 이야기가 많이 나와요. 그래서 지상파 3사가 그동안 얼마나 심각하게 정권에 장악되어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있었는지 그 단면을 보여주는 내용이어서 지상파 3사 재허가를 앞두고 많은 국민들이 설마 방통위가 지상파 허가를 취소시키겠어라고 생각하시잖아요.

    ◇ 정관용> 아니, 문제가 크면 취소시켜야죠.

    ◆ 김언경> “그래도 설마” 이렇게 생각하세요, 대부분이. 그런데 지상파 재허가 과정에서 그동안의 이런 행적들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묻고 따지는 심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된다.

    ◇ 정관용> 당연한 얘기죠.

    ◆ 김언경>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서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하고 만약에 그렇지 못하다면 최소한 향후 어떻게 KBS, MBC, SBS가 정상화될 것인지 실현 가능한 계획을 내놨는지 실현 가능한 주체들인지 이런 것들을 꼼꼼하게 점검하면서 조건부 재승인, 그러니까 재허가 조건을 꼼꼼하게 걸어야 한다, 이거를 강조하고 싶어서 이 주제를 선택했습니다.

    ◇ 정관용> 조건부로 재허가하고 한 6개월 지나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이런 것들도 할 수 있잖아요. 알겠어요. 그런데?

    ◆ 김언경> 문건 자체를 한번 설명드릴게요. 정확하게는 ‘비서실장 지시사항 이행 및 대책안’이고요. 2015년 3월 7일에서 2016년 10월 23일까지의 메모가 담겨 있었습니다.

    이병기 실장이 2015년 3월 1일부터 2016년 5월 15일까지 재임했으니까 대체로 이병기 실장 재임 시절 이야기이기는 합니다.

    지시사항은 날짜별이 아니고 내용별로 제가 세어봤어요. 그랬더니 총 48가지의 메모가 적혀 있습니다. 이게 특정 언론사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그냥 두루뭉술하게 여론을 조성하라, 관리하라, 이런 식의 표현도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2015년 3월 5일에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미군 대사 피습사건이 발생했었잖아요. 그런데 이때 당시의 메모는 3월 7일 청와대 비서실장이 이렇게 말합니다. “리퍼트 대사 피습사고 관련, 차제에 이를 종북세력 척결 계기로 삼아 이러한 언론보도와 비판여론이 조성되도록 하라.”

    ◇ 정관용> 미국 대사 피습은 약간 정신 이상 있는 분의 소행이었잖아요. 그런데 이걸.

    ◆ 김언경> “종북세력 척결 계기로 삼아서 비판 여론을 조성하도록 하라” 이런 경우에 제가 모든 언론을 다 모니터하기는 어려워서 굳이 모니터를 하지 않았는데 실제 이런 내용들이 당시에 많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특정 언론사를 딱 찍어서 언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2015년 5월 1일 “비판세력들의 대정부 비판 공세가 적극적이고 집요해지고 있는데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소극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응해 나갈 것. 즉 비판세력들의 주된 활동 사이버 공간이 네이버라면 그 경영진을 적극 설득, 순화시키는 노력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지시를 내립니다. 이것은 홍보수석에게 내린 지시예요.

    한마디로 네이버를 잘 관리하라라는 식이었죠. 이것 역시 정확하게 어떤 사안에서 네이버가 관리되었는지 너무 이렇게 크게 돼 있어서 구체적인 모니터를 하지는 못했습니다.

    ◇ 정관용> 그럼 모니터를 해 보니까 정말 지침대로 방송이 이루어졌더라, 그런 사례들도 있나요?

    ◆ 김언경> 2016년 2월 10일에 홍용표 전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 자금이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을 고도화하는 데 쓰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개성공단 운영 중단을 발표했죠.

    ◇ 정관용> 갑작스럽게 했죠.

    ◆ 김언경> 그렇죠. 그리고 바로 다음날인 2월 11일에 근거를 명확히 말하기는 어렵다라고 한 발 물러섰지만.

    ◇ 정관용> 그러니까 핵무기 비용으로 쓰였는지는 근거가 명확치 않다.

    ◆ 김언경> 개성공단 자금이 핵무기 개발하는 데 쓰였다는 거는 근거를 말하기 어렵다라고 물러났는데 홍 장관이 당시 KBS 일요진단이라는 프로그램에 2월 14일에 출연해서 개성공단 자금이 당 서기실 39호실로 이관, 보관되고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되었다라고 발언을 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는 이 메모는 이 홍 장관의 방송 출연 직후인 당일날 나옵니다. 2월 14일에.

    뭐라고 쓰여 있냐 하면 “통일부 장관의 개성공단 자금 전용 발언과 관련해서는 장관이 일요진단에서 발언한 수준에서 대응토록 할 것”이라고 써 있고요. 그 아래 별표로 북한에서 당정군이 외화를 벌어들이면 당 서기실 또는 39호실로 이관 보관되고 핵미사일 개발이나 사치품 구입에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이라고 별표로 쓰여 있어요.

    그런데 비서실장 지시가 적혀 있던 바로 그날, 당일날 저녁 종합뉴스에 지상파 3사 모두 홍 장관의 발언을 다뤘습니다. KBS는 두 번째 보도, MBC도 두 번째 보도. SBS는 톱 보도로 관련 내용을 방송을 했습니다. 1분 40초 내외의 시간 동안 지상파 3사는 모두 홍 장관의 발언 중에서 정말 지시사항에 있는 그 별표 내용 그대로를 중점적으로 보도를 하고 있었어요.

    ◇ 정관용> 그러니까 당정군이 외화를 벌어들이면 당 서기실이나 39호실로 이관해서 핵미사일이나 사치품 구입에 사용된다. 별표 내용을 그대로 보도했다?

    ◆ 김언경> 이걸 보도를 했습니다. 물론 지상파 3사가 당시에 이 자금 전용의 근거를 대라는 요구가 있었고 이에 대해서 홍 장관이 직접 말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중요하다고 판단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방송사는 타사에 이렇게 단독으로 출연해서 발언한 내용을 저녁 종합뉴스에서 받아서 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거든요. 누군가 지시를 내리지 않고서는 이렇게 두 번째, 두 번째, 톱 보도 이렇게 하는 것은 굉장히 특이한 현상이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모니터한 결과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 3사가 노동당 서기실 39호실을 자세하게 조명하면서 관련 내용을 한 건만 한 것이 아니라 여러 건으로 이어서 너무너무 자세하게 분석을 해 줍니다.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모두 39호실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자금 전용 가능성을 강조했습니다.

    ◇ 정관용> 여기가 뭐 하는 곳인지 이런 것들도 별도의 보도도 있었다?

    김언경 사무처장(사진=시사자키)

     


    ◆ 김언경> 더 황당한 건 그다음 날인데요. 홍 전 장관은 KBS 일요진단 출연 다음 날인 2월 15일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말을 번복합니다. 뭐라고 하냐 하면 “얼마가 들어간 것인지는 확인할 수 없다고 기자들에게 이야 기했다. 그것은 여전히 사실이다.” “전용됐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증거자료, 액수 이런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와전된 부분이 있다”라고 홍 장관이 말을 뒤집었어요.

    ◇ 정관용> 그건 말이 애매하네요. 전용됐다는 건 사실이지만 증거자료나 액수 같은 것은 모른다.

    ◆ 김언경> 네, 그렇죠. 그런데 KBS와 MBC는 홍 전 장관의 발언이 번복됐다라는 내용보다는 전날 했던 북한의 외화벌이에 여전히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정관용> 그다음 날도?

    ◆ 김언경> 추가 보도까지 진행하면서 홍 전 장관의 말은 열심히 옮겨놓고 말이 바뀌었을 때는 그 내용을 제대로 전해 주지 않았다는 것이죠.

    2월 15일 보도를 보면 KBS 뉴스9의 첫 번째 꼭지가 “북 외화벌이 충격영상, 간부는 카지노서 펑펑”이었는데요. 이 보도에서는 통치자금과 핵과 미사일 개발 자금 마련을 위해서 북한의 기업형 식당들이 해외 곳곳에서 영업 중이다 라면서 길게 보도를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보도에서는 그런 돈이 90% 가량이 북한의 통치자금으로 유입돼서 핵 미사일 개발 등에 쓰인다는 게 정보당국의 추정이다..

    ◇ 정관용> 추정이다?

    ◆ 김언경> 이렇게 보도를 했습니다. MBC도 다른 보도에서 “개성공단에서 번 돈을 3년간 모으면 핵과 미사일 실험을 각각 한 번씩 할 수 있다.” “탈북자 단체들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중단하지 않는 한 개성공단은 영구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등 정부의 폐쇄조치에 힘을 싣는 내용을 보도를 했어요.

    그런데 정작 홍 전 장관이 발언을 번복한 것에 대해서는 MBC는 아예 단독 꼭지로 다루지 않았고요. 다른 보도에서 살짝 “통일부 장관 발언도 논란이 됐습니다”라고 다뤘어요. KBS와 SBS는 그래도 단독 꼭지로 다루기는 했지만 그냥 지금 말이 좀 혼란이 있다라는 정도로만 보도를 하고 여전히 돈을 사용했다는 거에 방점을 찍어서 보도를 했죠.

    ◇ 정관용> 간단히 정리하면, 장관이 특정 프로그램에 나가서 뭐라고 주장을 하고 대통령 비서실장이 그 장관의 발언 기조 하에서 적극 보도하도록 하라라는 지시가 있었고 실제로 그날, 그다음 날 방송 3사 모두 그런 보도를 왕창 쏟아냈다?

    ◆ 김언경> 이례적으로 했다, 이런 거죠.

    ◇ 정관용> 또 다른 사례가 있나요?

    ◆ 김언경> 아까 KBS새노조에서 폭로할 때 교육청이 “누리과정 예산 편성 압박하라”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이게 올해 5월에 교육부가 누리과정 예산 전액을 지원하기로 결정을 하면서 논란이 끝났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누리과정 예산 부담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치열한 공방 주제였습니다.

    ◇ 정관용> 몇 년 동안 싸웠죠.

    ◆ 김언경> 그렇죠. 2012년 대선 당시 후보였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비용 일체를 중앙정부가 부담하겠다고 공약을 내걸었지만 당선 이후에 이를 번복하면서 화근이 됐죠.

    그래서 당시 연일 교육청에 대한 압박이 이어지고 이번 문건이 공개되면서 정부가 언론을 입맛대로 움직여서 교육청이 예산을 부담하도록 만들려고 했다라는 것이 드러난 거예요.

    2016년 1월 8일에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비서실장은 이렇게 말을 합니다. “금일 조선일보 1면에 교육청 예산 편성을 압박하는 좋은 보도가 나왔는데 이러한 기사 내용이 KBS를 비롯한 지상파와 종편에 보도되도록 할 것”, 이렇게 쓰여 있어요.

    좋은 보도라는 것은 조선일보 보도였는데요. 2016년 1월 8일 보도였습니다.

    이 보도에서는 교육청 예산 형편이 나아져서 누리과정 예산을 부담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교육청이 억지를 부리고 있다라는 보도 내용이었어요. 이것을 좋은 보도라면서 지상파에서 보도하라, 이렇게 지시를 한 거죠.

    그런데 사흘 뒤인 1월 11일에 지상파 3사가 일제히 같은 날 관련 내용을 보도를 합니다. 보도 순서는 MBC가 11번째 보도로 가장 주요하게 보도를 했더라고요. SBS는 24번째 보도로 거의 보도 마지막에 뜬금없이 그 날씨 하기 바로 직전에 관련 내용을 보도를 합니다. 이것도 좀 특이하죠.

    그리고 KBS도 주요하게 보도를 했습니다. 그런데 보도 내용은 거의 비슷했고요. 보도에 물론 교육부의 어떤 반박을 조금은 싣기는 했지만 조선일보 보도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이었어요. 그래서 결과적으로 비서실장 지시사항이 지상파 3사에 참 잘 반영되었다라는 결론을 내려도 무리가 없다. 그렇게 봤습니다.

    ◇ 정관용> 날짜도 딱 일치하네요. 1월 8일날 지시가 있었고 3일 뒤에 세 방송사가 똑같이 비슷한 보도를 했다.

    ◆ 김언경> 네.

    ◇ 정관용> 또 다른 사례가 있습니까?

    ◆ 김언경> 그리고 이제 SBS ‘그것이 알고 싶다’ 팀에서 자신들의 아이템을 청와대가 알고 있다라는 내용을 보도를 했어요, 지난번에. 그런데 이런 사례가 SBS만 있는 게 아닙니다.

    우선 SBS에서는 2016년 4월 10일에 “세월호 2주기를 앞두고 매일 외신기자 간담회, 정부 비판 영화인 <업사이드 다운=""> 개봉 등을 통해 비판세력이 재이슈화를 시도하고 있고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도 방송 예정이라는데 관계 수석들은 상황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메모가 적혀 있었습니다.

    이 지시는 경제수석, 정무수석, 홍보수석이라고 네모가 쳐져 있어요. 이들에게 지시를 했다는 거죠.

    그런데 실제 4월 16일날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세타의 경고! 경고! - 세월호와 205호 그리고 비밀문서’라는 제목의 방송이 된 바 있습니다.

    이것은 <그것이 알고="" 싶다="">의 아이템을 청와대가 미리 다 알고 보고받고 있다는 것 아니냐라는 그런 문제제기고요. 또 다른 메모도 있는데 2015년 11월 13일 메모인데요. “SBS에서 예전 주한미군의 기지촌 주변 성매매 문제, 베트남 전쟁 시 한국군의 베트남 여성 문제 등을 부각시키려 하는데 SBS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고 사회적 파장이 없도록 대응할 것”이라고 써 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그것이 알고="" 싶다="">가 11월 7일에 방송된 몽키하우스 관련 내용을 보도를 했거든요.

    ◇ 정관용> 그게 주한미군 기지촌?

    ◆ 김언경> 네. 그러니까 SBS에서는 계속 우리 아이템을 계속 파악하고 있다라고 의문을 제기했고요. 이런 내용이 2015년 12월 13일에 대선 승리 3주년과 관련해 한겨레, 경향 등 일부 비판 성향 언론에서 특집 보도를 준비하고 있다는데 대응책 마련을 주문하는 메모가 있었고요.

    또 다른 메모는 MBC에서 캄보디아 새마을운동 관련 다큐를 제작 중이하고 한다는데 홍보와 지원을 지시하는 그런 내용도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지속적으로 언론사의 보도 계획을 사전에 입수한 것이 아니냐, 이런 의혹이 충분히 나올 수 있는 메모들이었어요.

    ◇ 정관용> 어떻게 알았을까요? 사전에.

    ◆ 김언경> 각 언론사에 뭔가 라인이 있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일이라고 저희는 보고 있습니다.

    ◇ 정관용> 아까 처음에 소개할 때 KBS새노조가 파업뉴스에서 밝힌 자기네 <뿌리 깊은="" 미래="">라는 방송에 대한 얘기 있잖아요. 그거는 어떤 내용이에요?

    ◆ 김언경> 이게 박근혜 정부 당시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정치 심의를 하고 있다는 지적은 사실 오랫동안 제기가 됐죠. 그런데 2015년 3월 23일 메모에 비서실장이 KBS 뿌리깊은 미래를 직접 언급하면서 심의가 필요하다라고 강하게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습니다.

    그런데 비서실장의 지시가 내려진 지 일주일 만에 해당 프로그램은 실제로 방심위의 심의에 올라갔고요. 4월 말에 벌점 2점에 해당되는 중징계 경고조치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뿌리 깊은 미래에는 실제 내용을 보시면 굉장히 그냥 옛날 다큐 사진들을 모은 그런 평범한 내용이었어요.

    ◇ 정관용> 비서실장은 뭐가 마음에 안 들어서?

    ◆ 김언경> 이게 자신들이 불편해하는 친일이나 이런 내용들이 살짝살짝 들어가는 거예요. 그런데 정치 심의를 주문했던 비서실장은 같은 해 7월 6일 돌연 정부의 보도 공정성 확보 노력을 걱정하면서 방통위가 책임감 있게 검토 심혈을 기울여라, 이렇게 주문을 합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정부가 정말 아주 꼼꼼하게 언론을 장악하려고 했다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정관용>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라는 자리에서 비서실장이 특정 방송의 무슨 프로그램 얘기하고 아이템 얘기하고 이거 자체가 참 코미디죠.

    ◆ 김언경> 그렇죠. 저희가 민언련이 사실은 1986년에 <말>지라는 저희 기관지를 통해서 보도지침을 폭로한 바 있습니다.

    ◇ 정관용> 그건 유명한 사건이죠.

    ◆ 김언경> 그런데. . .

    ◇ 정관용> 전두환 정권 때 얘기인데

    ◆ 김언경> 그렇죠. 그것이 지금 삼십 몇 년이 지났는데요. 삼십 몇 년이 훌쩍 지났는데 지금 상황이 그때와 너무나 한결같이 비슷하다. 저희가 많이 느끼는 그런 메모였습니다.

    ◇ 정관용> 답답하네요.

    ◆ 김언경> 그래서 이런 메모들을 전반적으로 좀 철저하게 조사하셔서 지상파 3사가 정말 국민들이 알아야 될 내용을 왜곡보도하지 않았나. 잘 심사에 반영해 주시기를 촉구드립니다.

    ◇ 정관용> 그래야죠. 여기까지 수고드립니다.

    ◆ 김언경> 감사합니다.

    ◇ 정관용>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언경 사무처장이었습니다.

    [CBS 시사자키 홈페이지 바로 가기]

    [CBS 시사자키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 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