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KT 황창규 회장, 국감서 高연봉·국정농단 연루 의혹 집중 포화



기업/산업

    KT 황창규 회장, 국감서 高연봉·국정농단 연루 의혹 집중 포화

    8100명 구조조정하고 연봉 2014년 5억→2016년 24억…최경환 골프 회동도 질타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황창규 KT회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30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고액 연봉과 국정농단 연루 의혹으로 집중 질타를 받았다.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황 회장에게 "그만둘 생각이 있느냐"며 고액 연봉 문제를 제기했다. 황 회장은 2014년 5억원을 받은 데 이어 2015년에는 12억원, 지난해에는 24억원을 연봉(급여, 상여 포함)으로 받았다.

    황 회장은 "연봉은 이사회에서 경영 성과를 바탕으로 결정한다"면서 "제가 KT에 와서 연봉에 관한 정관을 바꾼 적이 없다. 2014년 월급은 반납했다"고 해명했다.

    유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사회에 황 회장의 측근이 상당 부분 포진돼 있어서 사실상 셀프 이사회"라고 지적하며 "KT 회장의 연봉이 2년간 평균 두 배씩 올랐는데 직원의 평균 임금 인상률은 4.5%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이어 "2014년에는 8100명의 직원을 구조조정했다"면서 "국민 정서상 이해할 수 있겠나.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가 있다"며 꼬집었다.

    최순실 측근 채용과 광고 몰아주기 등 국정농단 사태 연루 의혹도 도마 위에 올랐다.

    "최씨 측근을 임명한 것은 안종범 전 경제수석으로부터 전화를 많이 받아서냐"라는 신 의원의 추궁에 황 회장은 "안종범 전 수석이 전화를 많이 했다"며 "외압에 어쩔 수 없었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KT는 지난해 최씨의 측근인 이동수씨와 신혜성씨를 임원으로 채용하고 최 씨의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원어치 일감을 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

    1만명 신규 채용 계획에 대한 질의도 쏟아졌다. 신 의원과 새민중정당 윤종오 의원은 이같은 계획에 실체가 없다고 지적하자 황 회장은 "고객 담당과 대응하는 인력이 4∼5천명 되고, 대졸신입사원은 450명을 뽑는다"고 설명했다.

    친박계 핵심이었던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과 지난달 2일 골프 회동에 대한 비판도 쏟아졌다.

    '접대를 받았느냐'는 신 의원의 추궁에 황 회장은 "최 의원이 안 본 지가 오래됐다고 제의해서 (골프를) 했다. 각자 돈을 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근거 자료를 갖다 줄 수 있느냐는 요구에는 "확인해보고 말씀드리겠다. 개인 프라이버시에 해당하는 거라서 여기서 이야기할 성격의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