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18특조위 "軍에 불리한 기록 삭제…허위진술 넘쳐나"



국방/외교

    5.18특조위 "軍에 불리한 기록 삭제…허위진술 넘쳐나"

    "전두환 정권, 정부 차원의 5.18 대책기구인 80위원회도 만들어"

    80년 5.18 당시 군 헬기가 전일빌딩 주변을 비행하고 있다. (사진=5·18 기념재단 제공)

     

    국방부 '5.18 헬기사격 및 전투기 출격대기 특별조사위원회'는 23일 "진실규명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군 자료와 조작 왜곡돼 있고 관계자들은 증언을 회피하고 있다"며 "당시 군 관계자들은 침묵의 카르텔을 깨라"고 촉구했다.

    이건리 특별조사위원장은 이날 국방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는 가짜와의 전쟁을 수행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건리 위원장은 "5.18 당시 군의 기록은 제대로 보관돼 있지 않고 왜곡되어 있다"며 "당시 군 관계자들은 기억에 없다거나 허위진술을 해 허위진술이 넘쳐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군의 불리한 기록들은 삭제한 사실도 확인했다"며 "군 관계자들이 역사적 진실 규명을 위해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특별조사위원회는 이와 함께 전두환 정권이 '80위원회'라는 범정부 차원의 대책기구를 만들었던 사실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조위는 "1985년 관계장관 회의를 하면서 당시 국가안전기획부와 법무무,군 등이 비밀리에 5.18 백서발간과 홍보를 목표로 한 '80위원회'를 구성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혀 이 기구가 5.18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하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