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탈북단체, "돈줄 막힌 北, 마약유통 재개 조짐"



미국/중남미

    탈북단체, "돈줄 막힌 北, 마약유통 재개 조짐"

    • 2017-10-22 09:11

    과거 자료 추정시 5.5억 달러 상당 헤로인 생산 가능..유통에 공작선 및 잠수함까지 동원

    19일(현지시간) 미 하원 의원회관에서 북한전략센터가 주최한 북한실태조사 보고 및 토론회에서 북한 39호실 고위인사였던 리정호 씨가 강연하고 있다. (사진=장규석 워싱턴 특파원)

     

    유엔의 초강력 제재와 미국의 압박 정책으로 대외 경제활동이 묶인 북한이 외화획득 수단으로 불법적인 마약 거래를 재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탈북자들이 중심이 된 북한연구단체인 북한전략센터(NKSC)는 지난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소재한 미 하원 의원회관에서 ‘북한마약거래실태’ 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보고서는 119명의 탈북자들에 대한 설문조사와 함께 12명의 탈북자들을 선정해 심층면접을 진행했다.

    북한전략센터 박일환(조셉) 연구조사팀장은 이날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1980년대까지 북한이 정권 차원에서 외화획득을 위해 마약 유통을 해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탈북자들에 대한 심층 면접 과정에서 당시 공해상을 통한 마약 운반에 공작선은 물론, 잠수함까지 동원됐다는 증언도 나왔다. 중국과 일본, 러시아는 물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까지 마약이 거래됐다.

    북한전략센터 박일환 연구조사팀장이 19일(현지시간) 미 하원 의원회관에서 북한 마약실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장규석 워싱턴 특파원)

     

    1990년대 초 중국과 일본 등의 강력한 단속으로 마약 유통이 끊기자, 생산된 마약은 북한 내부를 파괴시키기 시작했다. 민간 조직들이 마약 거래에 나섰고, 중국 접경지역과 공해상을 통해 일본으로도 북한의 마약인 ‘빙두’가 거래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북한 고위층에 대한 뇌물 관행도 깊이 뿌리 내렸고, 배고픔과 불안을 걷어내기 위해 마약에 의존하는 북한 주민들이 크게 늘어나, 마약이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파괴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박 팀장은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초강력 대북 제재로 북한 수출길이 거의 봉쇄되면서, 북한이 외화벌이 수단으로 다시 정권 차원에서 본격적인 마약 유통에 나설 조짐이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99년 미 국무부의 마약실태 보고서를 참조해서 계산해보면 북한 접경지역에 4500~7000헥타르의 아편이 재배됐고, 여기서 생산 가능한 헤로인의 물량은 1년에 5억5천 달러 어치에 달한다”고 추정했다.

    실제로 북한은 이번에 석탄은 물론, 철광석과 해산물, 섬유류와 의류 등 주요 수출품들이 대부분 제재 대상에 오르면서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날 발표회에 연사로 나선 리정호 전 북한 39호실 산하 대흥총회사 다롄 지사장은 “이번 제재는 북한에는 폭탄 수준”이라며 “자원수출이나 피복 임가공 수출 일자리들이 모두 없어지고 북한 주민들의 삶의 근거가 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리정호 씨는 지난 30년 간 북한 김 씨 일가의 외화벌이를 책임지고 있었던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많은 주민들이 고통 받고 굶주릴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북한 지도자가 핵미사일 체제를 강화하려고 국민들에게 돈을 쓰지 않고 있는데, 스스로 답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