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파트 경비원 향한 갑질·층간소음 분쟁…'공동체 활성화'가 해답



강원

    아파트 경비원 향한 갑질·층간소음 분쟁…'공동체 활성화'가 해답

    춘천지역 아파트 2곳 대상 공동체활성화 시범사업 성공적

    - 프로그램 내내, 서로 소통하고자 하는 주민 욕구 크다는걸 느껴…
    -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위한 행정적 뒷받침 절실…공동주택 지원조례 개정 촉구할 것

    ■ 방송 : 강원CBS<시사포커스 박윤경입니다="">(최원순PD 13:30~14:00)
    ■ 진행 : 박윤경 ANN
    ■ 정리 : 홍수경 작가
    ■ 대담 : 유성철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

     

    춘천시민연대가 아파트 경비원들을 향한 갑질횡포, 층간 소음으로 인한 주민 갈등 등 아파트 구성원들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줄이고 함께사는 공간으로서의 공동체 의식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최근에는 춘천시내 아파트 2곳을 선정해 주민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었는데. 그동안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춘천시민연대 유성철 사무국장과 함께 짚어봤다.

    다음은 유성철 사무국장과의 일문일답.

    ◇ 박윤경>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 오랫동안 진행돼 온 프로젝트인데,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죠?

    ◆ 유성철> 아파트 두 곳을 선정해서 시범사업을 진행했는데, 그것이 마무리가 된 것이고 하반기에 제도개선과 경비 노동자 인권개선 캠페인이 계획돼 있다. 처음 이번 사업이 시작된 건, 2015년 강남 모 아파트에서 경비 노동자가 분신하는 사건이 있었다. 그 때가 경비원들의 노동인권을 돌아보는 계기였다. 춘천지역은 어떨까 궁금해서 경비노동자 인권 실태를 조사를 했고 예상과 같이 열악했다. 그런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보니, 입주민들과의 관계 개선과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서 경비 노동자를 구성원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방법밖에는 없겠더라. 그래서 시작한 프로그램이고, 아파트의 문제는 더 이상 개별 단지의 문제, 아파트에 사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

    춘천시민연대 유성철 사무국장(사진=춘천시민연대 제공)

     

    ◇ 박윤경> 말씀하셨듯 올해 실제 주민들이 거주 중인 춘천시내 아파트 두 곳을 선정해서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어떤 프로그램들로?

    ◆ 유성철> 두산 위브와 강변 코아루 두 곳에서 진행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먼저, 사전에 공부하는 프로그램 다섯 강좌를 진행했다. 공동체 활성화가 왜 필요하고 다른 아파트에서 어떤 활동했는지, 갈등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주민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지, 또 경비원 노동인권문제까지 진행했다. 이후에는 주민들이 직접 얘기하는 시간을 두 차례 가졌다. ‘아파트 이웃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했다. 결과적으로 이웃들을 잘 만난 것 같다.

    ◇ 박윤경> 주민들이 어떤 의견들을 제시했나?

    ◆ 유성철> 아파트 문제에 대해서 얘기를 나눴고 강변 코아루의 경우, 아파트 빈 공간에 작은 도서관을 만들자라는 주제로 얘기를 나누다 그 공간에 가보기도 했다. 그런 공간이 있었는지 많이들 모르셨다.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지 이름까지 정하고, 준비 주체들도 만들어냈다. 또 두산 위브의 경우는 아파트 중앙의 넓은 광장을 주민 프로그램을 통해 활용하자는 얘기를 나눴다. 벼룩시장을 활용해보자. 밴드를 만들자는 얘기도 나왔다. 일을 벌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춘천시민연대는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주제로 지역아파트 2곳을 대상으로 '아파트,이웃을 만나다'강좌프로그램을 마련했다.(사진=춘천시민연대 유성철 사무국장 제공)

     

    ◇ 박윤경> 프로그램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

    ◆ 유성철> 아파트라는 공간이 예전의 마을이나 공간보다는 훨씬 더 밀집된 주거공간임에도 이웃 간에는 그때보다 단절됐다. 위아래층에 누가 사는 지도 잘 모른다. 그러나 실제로 그에 대한 욕구들이 많았다. 기회나 계기가 없었던 것이다.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누가 나서서 제안하지 않는 이상 시작이 어려운 것이다. 누군가 계기를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절실하게 들었다.

    ◇ 박윤경> 이웃에 누가 살고 있는지 서로 관계만 만들어줘도 여러 갈등들이 줄어들 것 같다.

    ◆ 유성철> 서울 이웃분쟁조정센터에서도 와서 강의를 하셨는데, 평소에 교류가 있으면 같은 소음에도 이해하는 정도가 다르다라는 내용이었다. 갈등관리란 것이 특별한 방법이 없고, 결국은 소통의 문제인 것 같다. 층간소음 문제도 공동체 활성화로 풀어갈 수 있을 것 같다.

    ◇ 박윤경> 이번 프로그램이 다른 아파트로 확대될 가능성?

    ◆ 유성철> 자치단체마다 공동주택 지원조례 혹은 관리조례라는 이름의 조례가 있다. 시설이나 아파트 관련 지원 내용이 담겨 있는데, 전국적으로 흐름은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아파트에서 했을 때 지원해주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그런데 강원도는 거의 없고 춘천시도 그 내용이 없다. 그래서 일단 조례 개정 운동을 해보려 한다. 개별 아파트에서도 노력해야겠지만, 제도적·행정적 부분도 뒷받침이 돼야 한다. 9월28일에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토론회 때 관련 내용을 토론했다. 시의원들도 힘을 실어주겠다고 말씀하셨다. 조례개정이 잘 이뤄질 것 같다.

    ◇ 박윤경> 남은 과정과 계획은?

    ◆ 유성철> 동 대표를 하고 싶은 분들이나, 이미 하고 계신 분들이 알아야 할 내용들, 역할 잘 하기 위한 매뉴얼을 만들어보려 한다. 하반기에는 경비노동자의 인권과 관련해 입주민들과 캠페인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아파트 사업을 시작해보니 할 일도 많고 재밌다. 내년에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할까 기대도 되고 고민도 된다.

    ◇ 박윤경> 오늘 말씀 여기까지. 춘천시민연대 유성철 사무국장이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