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의당, 전 현직 인천시장 안상수·송영길·유정복 고발



사건/사고

    국민의당, 전 현직 인천시장 안상수·송영길·유정복 고발

    송도 6·8공구 특혜 비리 의혹 제기

    (좌측부터)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 (사진=자료사진)

     

    국민의당 인천시당이 송도 6·8공구 특혜 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전·현직 인천시장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국민의당은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 등 전·현직 인천시장 3명을 직무유기·직권남용·배임 혐의로 20일 인천지검에 고발했다.

    국민의당은 "송도 151층 인천타워를 포함한 '송도랜드마크시티' 사업이 특정 기업에 대한 특혜사업으로 끝났다"며 "인천시는 시민에게 돌아가야 할 1조원 이상의 개발이익을 대기업 건설사, 기획부동산 업자에게 퍼줬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이들 전·현직 시장이 개발기업과 불합리한 계약을 체결하고, 토지를 헐값에 넘기는 특혜를 제공한 탓에 명품도시를 지향하던 랜드마크시티가 아파트만 가득 찬 베드타운으로 전락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천시민의 혈세 1조원의 낭비에 대해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은 채 현재 인천에서 살고 있고 앞으로 인천에서 살아갈 시민들의 빚으로 남겨지게 됐다"고 밝혔다.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안상수 시장 시절인 2007년 8월 송도랜드마크시티유한회사(SLC)에 송도 6·8공구 228만㎡(69만평)에 대한 독점개발권을 부여해 151층짜리 인천타워를 포함한 업무·상업·주거시설 등이 어우러진 복합국제도시를 개발하는 내용의 ‘송도 랜드마크시티 개발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면서 151층 인천타워 건립이 장기 표류했다.

    이후 인천경제청은 유정복 시장이 취임한 지 6개월 만인 지난 2015년 1월 6일 SLC와 토지공급 면적을 34만㎡(10만3천평)로 대폭 줄이고, 토지(아파트 건설용지) 매각가를 3.3㎡당 24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조정하는 내용의 ‘사업계획조정 합의서’를 체결했다.

    이 과정에서 151층짜리 인천타워 등이 포함된 복합국제도시를 개발하기로 했던 사업 내용도 아파트 건설사업으로 변질됐다.

    이와 관련해,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현 시정연구단장)은 지난 8월 SNS에 송도국제도시 개발사업을 둘러싼 유착을 암시하는 글을 올려 파문을 일으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