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권고 받들어 정부가 도출할 것을 국민도 받아주길"



국회/정당

    이낙연 "권고 받들어 정부가 도출할 것을 국민도 받아주길"

    장하성 "靑은 원전의 안전을 강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혁신성장의 축으로 하는 것에 최선을 다할 것"

    이낙연 국무총리가 20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론화위의 발표 이후 김지형 공론화 위원장으로부터 조사결과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총리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한 권고를 받들어 정부가 도출할 결정을 국민 여러분이 이해하고 받아주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총리공관에서 열린 당·정·청 회동에서 "공론위 권고 중에는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뿐만 아니라 원전을 축소해가고, 원전 안전기준을 강화하며,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늘리고, 사용 후 핵연료 해결방안을 빨리 마련하라는 등 에너지 정책에 대한 보완 권고도 충분히 수용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공론화 과정을 지켜보면서 결과를 묵묵히 기다려주신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정부는 공론위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당·정·청 협의를 포함한 일정 논의와 대국민 설명 등의 과정을 거쳐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방침을 결정하고 후속조치들을 준비해 이행할 것"이라고 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원전의 안전을 강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혁신성장의 축으로 하는 것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공론화 과정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국민이 이견이 있는 이슈에 어떻게 갈등을 만들지 않고 서로 승복하고 존중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공론위 권고안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하겠다는 대선공약을 이행하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 대표였던 저로서는 아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권고안은 반드시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논의 방식과 과정이 정당하면 그 결론에 동의하지 않아도 존중하는 게 민주주의"라고 덧붙였다.

    이어 "마지막으로 정치권은 공론화위 권고 사항의 취지를 존중할 것을 요청한다"며 "시만참여단이 보여준 성숙한 숙의과정을 되돌아보고 불필요한 정쟁이 아닌 갈등을 치유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에 (정치권이)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당·정·청 회동에는 이 총리와 장 정책실장, 우 원내대표 외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