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바른 12월 통합설에 양당 어수선…"야합","절차 지켜야"



국회/정당

    국민·바른 12월 통합설에 양당 어수선…"야합","절차 지켜야"

    국민의당 속도내자 제지 목소리도, 바른정당 보수통합파들 맹비난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12월 통합설'이 나오는 등 시기까지 구체화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 내에서 여론수렴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는 데 대한 불만이 나오는 데다, 바른정당 내의 보수통합파들은 국민의당과의 통합론을 "야합"이라고 강력히 반발해 양측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인 송기석 비서실장은 20일 CBS라디오에 나와 12월 통합설을 제안했다.

    송 의원은 "국감 끝나고 11월 초 되면 양당이 공론화 과정을 거칠 테고, 내년 6월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해 통합까지 간다면 늦어도 올해 12월까지는 이루어져야 통합의 시너지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적으로 완전한 통합 마무리는 각 시도당 개편대회, 전당대회 등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1,2월까지 계속될 것이다. 그렇지만 통합선언은 12월에 할 것"이라며 "아마 바른정당도 그 방향으로 통합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진행할 걸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민의당 40명 의원 내부 의견 조사 결과 30명은 바른정당과의 선거연대 및 통합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통합을 위한 밑작업인 시도당위원장 및 지역위원장 사퇴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시도당위원장 15명 중 12명이 당 대표에게 사퇴 처리 권한을 위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에서도 지역위원장 54명 중 36명의 위원장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사퇴를 결의했다.

    논의에 가속도가 붙자 당내 절차를 제대로 밟아야 한다는 제동의 목소리도 나왔다.

    장진영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사자들의 대대적인 토론 한번 없이 개별적인 설득, 회유를 통해서 추진하는 것은 정공법이 아니다"며 "바른정당은 우리 당으로부터 (통합) 제안을 받은 직후에 최고위에서 공식적으로 보고를 했다는 기사를 봤다. 그런데 정작 제안한 우리 당에서는 그런 공식적인 논의가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아무리 바쁘다고 해도 실을 바늘허리에 매어 쓸 수는 없다"며 "공식적 체계를 통한 논의가 정당민주주의의 기본임을 잊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바른정당에서는 자유한국당 통합파들이 견제에 나섰다. 김용태, 황영철, 이종구 의원은 이날 오전 '보수대통합추진위원회'를 열어 "문재인 정부 견제를 위해선 보수통합이 유일한 방안"이라고 재확인했다.

    김용태 의원은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는 문재인 정부 포퓰리즘에 대한 (당의) 입장 없이 한다면 그야말로 야합"이라며 "바른정당이 한국당과의 통합이나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얘기하면서 우리 노선도 없다면 자강은 말뿐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견제했다.

    이종구 의원은 "대선 당시 유승민 후보는 '국민의당과 정책이 안 맞고 안보정책이 전혀 달라 같이 갈 수 없다'고 했다"며 "그런데 이제 와서 얼마든지 합칠 수 있다고 얘기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큰 정치를 할 사람들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보수가 통합해 뭉쳐서 싸워야 한다. 좌파 포퓰리즘에 대항해 단일대오로 싸워야 한다'는 것이 많은 국민의 뜻"이라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단일대오를 만들어도 선거를 치를 수 없다. 일단 보수가 대통합하고 더 나아가 깨끗하고 따뜻한 모든 보수가 모여서 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측 분위기가 어수선한 가운데 안철수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조만간 회동을 통해 의견을 조율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유 의원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국민의당이 햇볕정책과 호남 지역주의를 탈피하는 것을 전제 조건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론화 과정은 당내도 거쳐야 하고 기회가 되면 (유승민 의원 등을) 만나 직접 이야기 나눠 봐야 알 수 있을 것 아니냐"며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만나 직접 얘기를 해볼 것"이라고 말해 만남을 시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