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와대 개입 문건 공개에 경북대 2순위 총장 임용 철회 요구 거세져



대구

    청와대 개입 문건 공개에 경북대 2순위 총장 임용 철회 요구 거세져

     

    국정 감사를 통해 경북대 총장 임용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교수와 학생, 동문들을 중심으로 2순위 총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경북대학교 민주적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6년 경북대 총장 임용사태는 부당한 정권과 그 정권에 부역한 교육부가 위법하게 대학의 자율성을 훼손한 것으로 반드시 청산되어야 할 국정농단의 결과물"이라며 "경북대 정상화를 위해 부당한 총장 임명 사태는 해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국감에서 공개한 국가기록원의 당시 청와대 기록물을 보면 교육부가 지난 2014년 경북대가 정당하게 추천한 후보자들의 임용제청을 줄곧 거부해오다가 2016년 정치적인 의도를 가지고 총장후보자 선정 과정에 불법적으로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또 "이 과정에서 경북대와 교수회는 지난 2014년 총장 선거 결과를 다시 후보를 선정한 것처럼 허위 문서를 작성해 2016년 제출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이에 따른 2순위 후보자 임용은 법적으로 행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국회가 오는 23일 열리는 경북대 국정감사에서 청와대, 교육부, 경북대 본부, 경북대 교수회가 2016년 조직적으로 허위선거를 조작한 사실을 감사할 것과 교육부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통령 상대 총장임용처분 무효소송'에 성실히 임하고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국립대 적폐청산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고 경북대 총장사태에 개입한 모든 자료를 밝힌 후 책임자를 처벌하고 경북대 본부, 교수회, 선거관리위원회는 공문서 조작사실을 인정하고 대학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경북대 행동하는 교수 연구자 모임과 민교협,비정규 교수 노조,이것이 민주주의다 학생실천단, 민주 동문회 등이 참여하고 있는 경북대학교 민주적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는 매주 수요일 교내 1인 릴레이 시위와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경북대 북문 앞에서 촛불 시위를 벌여 오고 있다.

    또, 20일 오후 7시부터는 대구시 중구 동성로에서 '박근혜 교육적폐 산물, 경북대 2순위 총장 임명철회를 위한 시민·동문 촛불 문화제'를 개최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