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위안부 자료, 세계기록유산 등재 난항…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제도 개혁



아시아/호주

    日위안부 자료, 세계기록유산 등재 난항…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제도 개혁

    프랑스 파리에 있는 유네스코 본부 전경 (사진=유네스코 홈페이지)

     

    유네스코(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가 사실관계나 역사인식에 대해 당사자간 이견이 있을 경우 당사자간 대화를 촉구하고 의견이 모아질 때까지 “세계기록유산” 등록심사를 보류하기로 했다고 아사히 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유네스코는 1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집행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세계기록유산”제도 개혁에 관한 결의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에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둘러싼 정치적 긴장을 피할 것을 사무총장 등에게 요구한다는 취지의 문구가 담겼다.

    구체적인 내용은 내년 봄에 열릴 집행위원회에서 정하고 집행위원회이후 등재 신청분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신문은 그러나 이달말에 한.중.일 등의 민간단체가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증언 등이 심사대상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관계자는 “규칙 제정이전이지만 정치적 이용 회피가 결의에 들어간 만큼 그에 따른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혀 위안부 증언등이 등재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새로운 기록유산 등록을 결정하는 유네스코 국제자문위원회가 위안부 관련 자료 등재여부 결정을 미룰 경우 내년 집행위원회에서 새 규정이 마련되면 일본과 협의를 거쳐야 등재할 수 있어 등재가 사실상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한중일 민간단체가 신청한 위안부 자료 세계기억유산 등재를 신청하자 매년 내던 분담금을 내지 않는 등의 방법으로 유네스코에 기록유산 등재 제도개선을 압박해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