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화재청 '사연댐 수문 설치' 권고에 울산시 "수용 불가"



울산

    문화재청 '사연댐 수문 설치' 권고에 울산시 "수용 불가"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 두고 두 기관 날선 신경전

    문화재청 건축분과문화재위원 등은 지난 6월 28일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에서 현지조사를 진행했다. (사진=이상록 기자/자료사진)

     

    최근 문화재청이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으로 ‘사연댐 수문 설치’를 권고하자 울산시가 크게 반발하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울산시에 따르면 문화재청 건축문화재분과위원회는 지난 10일 회의를 열고 ‘반구대 암각화 보존 대책으로 사연댐 수문 설치안이 최선’이라는 권고를 내놓았다.

    사연댐의 수위를 52m로 낮추고, 수문을 따로 설치해 사연댐 상류에 있는 반구대 암각화의 침수를 막겠다는 것이 문화재청 권고안의 핵심 내용이다.

    울산시는 이에 대해 “수위를 낮추고 수문을 설치하면 홍수 때 수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암각화 침수 일수는 줄일 수 있지만 울산시민들의 식수난이 가중된다는 점에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시는 “문화재청은 공동으로 추진한 용역을 통해 도출된 생태제방안을 지난 7월 부결시켰다”며 “이런 상황에서 개선 방안 마련에 대한 고민도 없이 10여년 전 주장했던 수문 설치안을 또다시 들고 나오는 것은 울산시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다”고 반발했다.

    이어 “극심한 가뭄으로 7월 20일부터 하루 40만㎥의 식수 전량을 낙동강에서 공급 받는 등 극심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데도 문화재청은 수위 조절과 수문 설치안을 요구하고 있다”며 “생태제방안을 포기하고 수위를 낮출 경우 식수 부족은 물론, 홍수 때 암각화 침수, 유속 상승에 따른 암각화 훼손 등의 여러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울산시는 “운문댐을 비롯해 인근 댐(밀양댐, 영천댐 등)의 맑은 물 공급(12만㎥/일)과 치수 대책의 우선 해결 없이는 수문 설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맑은 물 확보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제시된다면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