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화·안전' 평창올림픽 되도록 '범정부 역량' 집중"



문화 일반

    "'평화·안전' 평창올림픽 되도록 '범정부 역량' 집중"

    이낙연 총리 "中 올림픽 부위원장 만나 북한 '평창 동참' 부탁할 것"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정세 불안을 이유로 최근 일부 국가에서 제기된 해외 선수단의 불참 가능성 보도가 나온 가운데, 정부는 이를 올림픽 참여 열기와 대회 흥행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심각하게 인식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역량을 모아 적극적인 대응을 추진하기로 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까지 114일 앞둔 18일 오전 10시,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지원위원회’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이날 지원위원회는 대회 운영 준비와 대회 분위기 조성(붐업) 및 손님맞이 등 전반적인 준비 상황과 각 부처의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지원 상황을 점검했다.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지원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 위원회로서, 대회 준비 및 개최 관련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 등,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 총리는 "중국 NOC(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을 통해 북한의 동참, 평화로운 올림픽 개최를 위한 국제 사회의 협력 등을 특별히 부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북한의 참가를 포함한 세계적 관심 고조가 필요하다"며 "이번 주 일요일에 그리스 아테네와 올림피아에 가서 성화 채화도 하고 IOC(국제올림픽위원회)위원장, 일본 NOC위원장, 중국 NOC부위원장을 만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취임 후 첫 순방행사로 그리스·불가리아를 공식 방문한다.

    또, "올림픽 입장권 판매가 3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국민적 관심 고조와 붐업이 시급하다. 각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특히 국민이 관심을 보이고 동참하도록 이제부터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등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로비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홍보존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문체부 제공)

     

    문체부는 올림픽과 패럴림픽 선수들이 국내외 많은 관중들의 응원과 환호 속에서 경기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최근 해외 선수단의 불참 가능성 보도에 대하여는 올림픽 참여 열기와 대회 흥행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심각하게 인식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추진하기로 했다.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 및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조해 각국 국가올림픽위원회(NOC)를 대상으로 대회 준비와 안전 대책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11월 13일 유엔총회에서 ‘평창올림픽 휴전결의안’을 발표해 평화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더불어 전 세계에 있는 재외문화원을 평창올림픽 해외 홍보거점으로서 활용해 평창올림픽이 ‘평화와 안전’ 올림픽이 될 것임을 해외 주요 매체를 통해 홍보하는 등 범정부적으로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평창 동계 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한 국내외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 성화봉송, 대회 개최 100일 전(G-100, 11. 1.)과 대회 개최 50일 전(G-50, 12. 21.), 정상외교 등, 주요 계기별로 홍보를 집중하고, ▲ 신문·방송·온라인 등의 국내외 매체를 대상으로 전방위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 전략적·체계적 홍보를 위해 문체부, 조직위, 강원도 등 관계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 패럴림픽에 특화된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이와 함께 문체부는 올림픽과 패럴림픽 선수들이 국내외 많은 관중들의 응원과 환호 속에서 경기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는 대회시설 건설, 선수단 등 대회 관계자 수송과 숙박 준비, 베뉴(경기장 등 현장) 중심 운영체제 전환 등 대회 운영 전반이 차질 없이 준비되고 있음을 보고했다.

    아울러 향후 안전한 대회, 입장권 마케팅과 올림픽 및 패럴림픽 분위기 조성(붐업) 등을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는 24일 그리스에서 성화가 채화된 후 그리스 봉송을 거쳐 11월 1일부터 전국 17개 시도를 순회하는 봉송 행사가 열린다고 알리며, 성화봉송을 통해 전국적인 참여 분위기와 열기를 확산하고, 각 지역에 올림픽 유산이 창출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강원도는 대회 기간에 국내외 관광객들이 올림픽을 즐기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개최도시(평창‧강릉‧정선)의 숙식 환경 개선과 도로변 간판, 버스터미널 리모델링 등, 도시 경관 정비를 연말까지 완료하겠다고 보고했다.

    또한 선수단과 관람객들에게 편리한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중교통 등 수송력을 증강하고 교통 수요를 분산·조정하는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올림픽 전후 외국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 여행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올림픽 관광상품 개발과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