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도 시민단체 "제주도의회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하라"



제주

    제주도 시민단체 "제주도의회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하라"

    도의원 현행 41명에서 43명으로 증원 비난…"정치 개혁 실종"

     

    제주도내 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도의원을 현행 41명에서 43명으로 증원하는 내용의 제주특별법 개정안 결의와 관련해 제주도의회를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17일 논평을 내고 "인구가 증가했으니 도의원 2명을 어설프게 증원해달라는 논리보다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의회는 지난 16일 내년 지방선거에 적용될 도의원 정수를 현행 41명에서 43명으로 증원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지난 촛불항쟁 이후 민심은 정치제도와 선거제도 개혁에 있다. 특히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수를 배분하는 연동형 비례제 도입이 이번 선거제도 개혁의 핵심임을 누누이 얘기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 당시 새천년민주당은 정당 득표율 37.8%를 얻었지만 전체 도의회 의석수는 16석으로 44.4%를 차지한 반면 정의당과 통합진보당은 각각 6.1%와 4.3% 정당 득표를 하고서도 단 1석도 차지하지 못했다"며 "민심이 의석수에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는 문제가 선거 때마다 발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주도내 3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제주행동도 입장문을 내고 "이번 결의안은 정치개혁과 선거제도 개혁 의지가 실종된 의결"이라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개혁의 출발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제주도의회에서 선진적으로 시도하는 것"이라며 "정책 정당 정치 실현되고 지역 구도가 완화되는 정치. 이것이 민심이 바라는 정치고 촛불광장이 원했던 정치"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