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정마을회 "민간인 불법 감시 인권탄압 중단하라"



제주

    강정마을회 "민간인 불법 감시 인권탄압 중단하라"

    17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린 해군 제주기지전대 규탄 기자회견 현장. (사진=문준영 기자)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가 해군제주기지전대의 민간인 불법 감시와 인권 탄압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와 제주해군기지 저지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 등은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제주기지전대가 고용한 경비노동자들이 집회 참여자들에게 욕설을 하고 불법 촬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강정마을회 대책위는 평화옹호자들과 해군기지 반대 투쟁의 일환으로 문화제와 집회를 진행해왔다"며 "지난해부터 해군에 직접 고용된 감시직 경비노동자들이 상시적으로 불법 감시와 반인권적인 폭력을 자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과 평화옹호자들의 이름과 재판일정, 내용 등과 같은 개인정보를 미리 알아 당사자들에게 위협과 모욕감을 줬다"며 "개인 SNS에 올린 글을 감시하는 등 인권침해와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유로운 문화 활동과 집회 시위에 대한 방해도 끊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9월 29일부터 미군 소해함 입항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경찰에 집회 시위를 신고하고 다양한 활동을 했다"며 "지난 10일 아침에는 해군기지정문에 게시한 깃발과 현수막이 불태워지고, 예리한 칼로 찢겨지는 등의 일들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비노동자들의 과격한 욕설 등이 담긴 영상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들은 "해군제주기지전대가 경비노동자들과 특별약정을 체결하면서 '방법 및 순찰'이라는 고유업무 외에 '시위확인 및 대응'을 업무 내용에 추가했다. 적법하지 않은 시위와 대응은 경찰업무기 때문에, 경비노동자들의 행위는 불법적인 것으로 보여진다"며 사용자인 해군의 책임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 등은 책임자 처벌과 함께 사법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