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대법에 CJ 사건 청탁 정황 '안종범 수첩'서 발견



법조

    靑, 대법에 CJ 사건 청탁 정황 '안종범 수첩'서 발견

    박주민 "이재현 회장 사건 모종의 거래 의심"…대법측 "조사 해보겠다"

    (사진=자료사진)

     

    박근혜정권 청와대가 CJ 이재현 회장 재판을 심리하고 있는 대법원 측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 정황이 담긴 메모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업무수첩에서 발견됐다.

    대법원은 자체 조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곧바로 냈다.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대법원 국정감사에서 '권순일 대법원에 message(메시지)'라고 적은 안 전 수석의 메모 내용을 공개했다.

    메모는 지난해 2~3월쯤 적힌 것으로, 안 전 수석은 1~2월쯤에도 'CJ 이재현 회장 권순일 대법관 파기환송 재상고'라고 메모했다.

    메모에는 또, '대법원-대검-중앙지검', '출두연기요청', '형집행정지신청', '집행정지 심의위원 중앙지검 차장', '권순일 대법원 행정처장'이라고 적혔다.

    메모 내용을 종합해보면, 청와대 측이 횡령·배임·탈세 등 혐의로 기소된 이 회장의 재판에 관심을 보이며, 건강상 문제로 구속집행정지 중인 이 회장의 형집행정지 가능성 등을 사전에 검토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권순일 대법관을 통해 권 대법관이나 대법원 쪽에 청와대 의중을 전달하려 한 정황, 권 대법관을 법원행정처장으로 보임하려 한 흔적이 발견된다.

    권 대법관은 이 회장 재상고심의 주심이었다.

    이 회장은 지난해 7월 재상고를 취하하고 형집행정지를 받은 뒤 광복절 특사로 사면은 물론 복권까지 됐다.

    당시 형 집행 기간 등이 기준에 못 미치는 이 회장을 '인도주의적 배려'라는 특별한 이유 등으로 사면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원칙에 어긋난 사면권을 행사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박 의원은 "수첩 메모를 보면 청와대와 대법원 특히 권 대법관이 이 회장 사건과 관련해 모종의 거래를 했다고 충분히 의심을 살 만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대법원 차원의 조사를 요구하자, 김소영 법원행정처장(대법관)은 "아직 사실관계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서도 "한번 조사를 해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