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ITC '관세폭탄' 제거 민관 합동작전 시작됐다



기업/산업

    美 ITC '관세폭탄' 제거 민관 합동작전 시작됐다

    업계, 美 세탁기 시장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도 병행해야

     

    ITC 즉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관세폭탄'을 제거하기 위한 민관의 합동대응이 시작됐다.

    단기적으로는 관세율을 낮추거나 수출물량 할당량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미국 세탁기 시장에서 IoT 기능이 포함된 '초 프리미엄'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꾸는 노력도 필요해 보인다.

    지난해 미국에 수출한 우리나라 세탁기는 10억 6천만 달러 정도로 이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생산해 보내는 물량은 1억 달러 정도이다.

    따라서 나머지 9억 6천만 달러 정도는 태국과 베트남 등 해외생산 공장에서 만들어 미국 시장에서 파는 물량으로 볼 수 있다.

    ITC가 우리 세탁기 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를 발동하는 경우에는 우리나라 가전의 주력시장의 하나인 미국시장에 대한 이들 물량의 수출에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세탁기만을 떼어 정확히 계산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삼성전자의 경우 세계 시장에 대한 가전 수출 가운데 미국시장의 비중이 30% 정도로 알려져 있어 세이프가드 발동이 현실화 될 경우 단기적으로 수출감소는 불가피하다.

    따라서 ITC의 청문회를 앞두고 산업자원부와 외교통상부, 삼성전자와 LG전자, 법무법인의 통상전문가 등이 참석한 민관 대책회의가 11일 열리는 등 ITC의 관세폭탄을 제거하기 위한 '민관 합동작전'이 시작됐다.

    업계는 우선 ITC의 판정을 위한 19일 청문회와 이후 과정에서 세탁기 수입을 제한하는 조치가 내려지는 경우 이는 미국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게 되고 미국 시장에서 세탁기 제품의 가격이 올라 소비자들이 피해를 볼 것이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미국 월풀사 등 미국내 세탁기 업계에 심각한 피해가 없었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구제조치의 적용수준을 최소화 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우리 기업이 삼성 사우스캐롤라이나공장이나 LG의 테네시 공장 건설 등을 통해 미국내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세이프가드 조치의 부당성을 적극적으로 주장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미국내 투자 예정지인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나 테네시주, 미국내 유통업계와 공동전선을 형성해 공청회에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런 노력이 현재 우리 업계와 정부가 할 수 있는 단기적인 대응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미국 세탁기 시장에 대한 우리 업계의 포트폴리오를 바꾸는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위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궁극적으로는 미국 세탁기 시장의 포트폴리오를 초프리미엄 제품으로 바꿔나가는 작업을 우리 업계가 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IoT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되는 세탁기 등 초프리미엄 제품으로 미국 시장의 수출포트폴리오를 바꾸면 미국의 세이프가드가 발동되더라도 수출물량을 줄더라도 수익성은 강화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프리미엄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공장의 가동을 늘려 미국의 관세폭탄을 피하는 것도 한가지 대책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날 민관대책회의에서 정부는 국내공장의 생산을 늘리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경우 태국이나 베트남 공장에 비해 8배가 넘는 것으로 알려진 인건비가 미국 수출제품의 가격경쟁력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업계와 정부가 함께 풀어야 할 과제다.

    이와함께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미국에 짓기로 한 공장의 건설과 가동시기를 앞당겨 세이프가드가 발동됐을때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ITC는 청문절차 등을 거쳐 오는 12월 4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구제조치를 보고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로부터 60일 이내에 구제조치를 승인할 지 거부권을 행사할 지를 결정하게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