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해 노벨평화상은 '반핵' 단체에…북핵위기 속 주목



국제일반

    올해 노벨평화상은 '반핵' 단체에…북핵위기 속 주목

    • 2017-10-06 20:17

    노벨위원회, '북한' 직접 거론하며 시상 배경 설명

     

    핵무기 폐기 운동에 앞장서 온 비정부기구(NGO)가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은 최근 북한의 핵도발로 국제사회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실제 노벨상을 시상하는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6일(현지시간) 2017년 평화상 수상자를 발표하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북한을 직접 거론하며 선정 배경을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노벨위원회의 베릿 라이스 안데르센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핵무기 사용의 위험성이 커진 세계에서 살고 있다"며 북한을 구체적인 예로 언급했다.

    그는 "몇몇 국가들은 핵무기를 현대화하고 있고, 북한이 전형적인 예가 되어주듯이 더 많은 국가들이 핵무기를 구하려 시도하는 실재 위험이 존재한다"며 "핵무기는 인류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에 지속적인 위협"이라고 강조했다.

    수상 당사자인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의 베아트리스 핀 사무총장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달라는 취재진의 요구에 "그들은 멈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핀 사무총장은 수상자 선정 발표에 앞서 최근 AFP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도 미국과 북한 사이의 첨예한 갈등 상황을 언급하면서 각국의 핵무기 철폐를 촉구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는 AFP 인터뷰에서 "단 한개의 핵탄두라도 대도시에서 폭발하면 수백만의 사람을 죽일 수 있다"며 "핵무기는 말 그대로 세계를 끝장낼 위험을 안고 있다. 핵무기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우리의 일은 끝난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올해 노벨평화상은 수상자 발표가 있기 한참 전부터 '핵무기'와 관련한 단체나 개인이 수상할 수 있다는 전망이 꽤 가능성 높게 점쳐졌다.

    수상 가능 후보 명단에 ICAN도 일찌감치 포함돼 있었고, 이란 핵협상 타결의 주역인 존 케리 전 미국 국무장관,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 등도 유력 후보로 꾸준히 거론돼 왔다.

    2015년 7월 타결된 이란 핵협상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폐기' 가능성을 언급하고, 북한의 핵개발 상황과도 맞물리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상황이었다.

    김정은 집권 이후로 북한의 각종 미사일 발사, 핵실험 등 도발 수위가 한층 높아진 데다, 올해 초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출범한 이후 북미 간 충돌 위기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것도 핵 관련 단체의 수상 가능성을 더욱 키웠다.

    특히 북한이 지난달 3일 6차 핵실험을 감행한 뒤로 미국과 북한은 마치 당장이라도 전쟁을 벌일 듯 호전적 수사들을 총동원해가며 비난전에 열을 올렸다.

    미국의 북한전문 매체 38노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북한이 서울에 핵무기를 쏘면 단 한발로 약 78만명의 사망자를 낼 수 있다"는 가상 시뮬레이션 결과까지 발표하는 등 실제 핵전쟁 위험성을 경고하는 목소리도 연일 커진 상황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올해 노벨위원회가 세계적인 반핵운동 단체에 평화상을 시상키로 한 것은 즉각적인 '긴장 완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염원을 담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외신들도 모두 이런 점에 주목해 시상 배경을 설명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국과 북한의 호전적인 교착 상태로 냉전시대 이후 핵충돌 가능성에 대한 가장 심각한 우려가 나오는 배경 속에서 수상자 선정이 이뤄졌다"고 평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북한이 야욕적으로 핵개발을 추진하고 이제 미 본토까지 위협하며 세계 평화가 깨질 위기에 처한 시점에 반핵 단체가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