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정원 '외곽팀' 관리자들 구속…추명호는 피의자 소환



법조

    국정원 '외곽팀' 관리자들 구속…추명호는 피의자 소환

     

    이명박정권 국가정보원의 사이버 외곽팀 관리자 2명이 추가로 구속됐다. 'MB국정원 수사' 이래 4명째 구속영장을 받아낸 검찰은 '박원순 제압문건' 작성자인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 등을 줄소환한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부장판사는 26일 밤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국정원 현직 직원 황모씨와 장모씨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황씨 등은 국정원 심리전단에 소속돼 2009년부터 3년간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지시에 따라 외곽팀을 관리하면서 온라인 댓글공작을 벌여 선거 개입 및 정치 관여 활동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외곽팀 규모를 부풀리거나, 실재하지 않는 유령팀을 허위보고하는 등 수법으로 실적을 올린 혐의도 받고 있다. 장씨에게는 특히 2013년 원 전 원장의 1심 재판 과정에서 댓글공작을 은폐할 목적으로 위증한 혐의도 적용됐다.

    검찰은 지난 22일 국정원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 위증 등 혐의로 이들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MB국정원의 불법 공작 사건 전반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들까지 모두 4명을 구속 수감했다. 앞서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 문성근·김여진 사진합성 공작을 벌인 팀장급 간부 유모씨도 구속됐다. 전직 국정원 직원 노모씨, 외곽팀장 송모씨 등 5명의 구속영장은 기각됐다.

    검찰은 황씨·장씨의 영장심사가 진행되던 시간 국정원 의혹의 몸통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도 소환조사했다. 수십억원의 국가예산 전용 등 외곽팀 운영실태,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한 정치인 비방, 문화연예인 블랙리스트 운용, 언론장악 등 각종 정치공작 혐의를 추궁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의 정치공작에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관여돼 있는지 여부를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이명박정권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 전개 가능성도 제기된다.

    27일 오전에는 박원순 제압문건과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자로 지목된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다. 앞서 검찰은 추 전 국장의 거주지를 압수수색해 증거 자료를 확보했다.

    오후에는 이명박정권 언론장악 의혹과 관련해 MBC 김환균 PD를 참고인으로 불러 피해사실 등을 조사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