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계3대 신용평가기관 피치, 중국 지방정부 투자기관 디폴트 경고



아시아/호주

    세계3대 신용평가기관 피치, 중국 지방정부 투자기관 디폴트 경고

    • 2017-09-26 14:51

    무디스, S&P에 이어 중국 국가신용등급 하향할 지에 관심

     

    세계 3대 신용평가사 가운데 하나인 피치가 중국 지방정부 투자기관(LGFV·Local Government Finance Vehicle)이 디폴트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미 무디스와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중국의 국가신용 등급을 강등한 바 있어 피치도 중국 국가신용등급을 하향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중국 금융계망에 따르면 피치는 중국 지방정부의 LGFV 채무 규모가 계속 증가하면서 중국 경제에 과도한 리스크와 부채 은폐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LGFV는 중국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규제를 우회해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 역할을 하는 금융기관으로 중국 정부의 암묵적 보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치는 앞서 한 보고서에서 중국 정부가 지난 2015년 LGFV의 채무를 중앙정부의 부채에 산입시키지 않기로 결정한 뒤로 LGFV 채권의 발행 규모가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5.4%에 달하는 4조 위안(8천150억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선택적으로 디폴트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경제계에서는 피치가 중국의 잠재적 리스크 요인인 지방부채 문제를 강조하고 나선 것은 중국 국가 신용등급 하향 조치의 전조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무디스는 지난 5월 중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a3에서 A1으로 한 단계 강등한 데 이어 S&P도 지난 21일 중국 등급을 AA-에서 A+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