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광석 장모 "딸 서해순, 내게 외손녀 죽음 숨겼다"



문화 일반

    김광석 장모 "딸 서해순, 내게 외손녀 죽음 숨겼다"

    동아일보 "김광석 음반 저작권 갖고자 장기간 죽음 숨겼다는 의혹" 보도

    (사진=자료사진)

     

    가수 고 김광석 씨의 부인 서해순 씨가 딸 김서연 양의 죽음을 자신의 어머니에게도 숨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동아일보가 23일 보도했다.

    이를 두고 동아일보는 "김 양은 2007년 12월 숨졌지만 이듬해 서 씨가 김 씨의 음반 저작권을 인정받은 대법원 판결문엔 서 씨와 김 양이 공동 피고로 명기돼 있었다"며 "서 씨가 김 씨 음반의 저작권을 갖기 위해 장기간 김 양의 죽음을 숨겼다는 의혹이 번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서 씨의 어머니이자 김 양의 외할머니인 주모(84) 씨는 22일 서울 자택에서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2008년 봄 무렵 만난 딸이 '서연이가 미국에 있다'고 말해 당시엔 죽었다는 걸 몰랐다"고 털어놨다. 김 양이 2007년 12월 23일 숨진 뒤에도 서 씨가 어머니 주 씨에게 그 사실을 숨겼다는 것이다.

    당시 주 씨는 딸 서 씨가 계속 전화를 받지 않자 서 씨의 경기 용인시 집으로 찾아갔다고 한다. 서 씨는 집 앞까지 찾아온 주 씨를 한사코 집 안에 들어오지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두 사람은 함께 인근 편의점으로 갔고 주 씨가 김 양에게 사줄 과자를 고르자 서 씨는 "서연이 과자 못 먹어"라며 과자를 상품 진열대로 다시 가져다놨다고 한다.

    동아일보는 "주 씨에 따르면 편의점에서 나와 차를 타고 식당으로 이동하는 동안 서 씨는 '서연이가 다시 미국으로 갔다'고 말했다. 주 씨가 '간다고 얘기라도 해주지 어째 말도 없이 갔느냐'며 서운해 하자 서 씨는 '그렇게 됐다'고 말한 뒤 입을 닫았다. 며칠 뒤 주 씨는 서 씨에게 전화를 걸어 '서연이가 보고 싶으니 사진이라도 보내 달라'고 하자 서 씨는 예전에 찍은 사진 2장을 보냈다"며 설명을 이어갔다.

    "얼마 뒤 주 씨는 김 양이 숨진 사실을 동사무소에서 연락을 받고 알았다고 밝혔다. 주 씨는 '죽은 서연이 앞으로 25만 원이 있는데 찾아가라는 전화가 동사무소에서 걸려왔다'며 '믿기지 않아 동사무소에 가봤더니 딸(서 씨)이 서연이 사망신고를 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주 씨가 전화를 걸어 '어떻게 된 일이냐'고 묻자 서 씨는 '나중에 자세히 얘기해주겠다'는 말만 했다고 한다."

    이어 "주 씨는 몇 달 뒤에야 서 씨로부터 서연 양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했다"며 아래와 같이 부연했다.

    "당시 서 씨는 '서연이가 죽은 날 새벽 나는 집 작은 방에 있었다. 큰 방에서 TV를 보던 서연이가 '목이 마르다'며 물을 달라고 해서 물 한 컵을 떠다줬다. 물을 마신 서연이가 거실 소파에 누운 지 얼마 안 돼 갑자기 바닥으로 툭 떨어져 119에 신고했는데 병원으로 옮기던 도중 숨졌다'고 설명했다는 것이다."

    경기 용인동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김 양은 지난 2007년 12월 23일 숨졌다. 당시 경찰은 부검 결과와 병원진료 확인서 등을 검토해 범죄 혐의점이 없다고 보고 사건을 내사 종결했다.

    동아일보는 "2008년 6월 26일 대법원은 김광석 씨 음반의 저작권에 대한 서 씨와 김 양의 권리를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다. 판결문에는 7개월 전에 숨진 김 양의 이름이 서 씨와 함께 피고로 올라 있었다"며 "서 씨가 김 씨 음반의 저작권을 놓고 김 씨의 동생 등과 벌인 소송에서 이기기 위해 상속인인 김 양이 숨진 사실을 숨기고 재판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는 대목"이라고 봤다.

    한편 검경은 22일 김서연 양의 타살 의혹 고발 사건 재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김 양 사망사건 재수사를 촉구하는 고발장을 전날 접수해 내용을 검토한 뒤, 경찰을 수사지휘하면서 서 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