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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권 광역교통체계, 대중교통 중심 구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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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권 광역교통체계, 대중교통 중심 구축 필요

    부산발전연구원, 정책보고서 통해 부산 광역권 대중교통망 강화 필요성 제안

     

    사실상 동일 생활권이면서 광역교통체계가 열악한 부산과 울산, 양산, 김해, 창원지역에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부산발전연구원이 14일 공개한 '광역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영향분석 및 운영효율화 방안' 정책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권 광역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28.0%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도권의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이 2014년 기준 48.4%인 것과 비교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보고서는 부산권 광역대중교통체계의 문제점으로 시설 확충이 전무하고 현재 운행 중인 광역버스는 승용차에 비해 통행시간이 최대 2.6배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이은진 연구위원은 "이는 일반시내버스를 광역교통수단으로 이용하기엔 경유 정류장이 많고 노선이 길어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부산권 도시별로 버스 운영방식과 요금체계가 달라 광역 환승할인에 제한이 있고 광역버스정보도 일부 지역에만 제공되고 있으며, 광역교통정책 수립 근거인 광역버스데이터베이스가 없어 효과적인 정책 수립과 시행에도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위원은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광역대중교통 시설 확충과 운영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환승거리 단축을 목표로 기존 정류장과 터미널을 재배치해 광역환승센터를 구축하고 환승지점을 새로 발굴하는 한편, '부산~양산'과 '울산축' '김해축'을 중심으로 운행 중인 광역버스와 시내버스를 정비해 광역급행버스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 연구위원은 부산~양산, 울산축, 부산~창원축에 광역BRT(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구축할 필요성도 제시했다.

    울산·창원 등에 광역환승할인제 시행을 확대하고, 부산권 도시 간 버스운행정보를 공유해 광역버스정보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

    버스·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광역통행형 정기승차권 도입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위원은 "광역대중교통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자체간 이견을 조율할 수 있는 행정력과 재원을 가진 '부산울산권 광역교통청'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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