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운대 해수욕장 번지점프대 추진…'셀프심의' 논란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번지점프대 추진…'셀프심의' 논란

    부산 해운대구청.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 해운대구가 해운대해수욕장 주변 번지점프대 사업을 추진하며 사업자 선정 심의위원 대부분을 구청 간부로 위촉해 '셀프 심의' 논란이 일고 있다.

    해운대구는 해운대해수욕장 콘텐츠 강화 사업의 하나로 번지점프대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이 추진되면 해운대해수욕장 동편 미포 인근에 최대 높이 50m에 달하는 번지점프대가 운영될 전망이다.

    번지점프대를 조성하고 운영할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선 해운대구는 지난달 10일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두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 선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해운대구는 경제성과 홍보문제 등을 이유로 사업제안서 보완을 요구했다.

    문제는, 이 사업의 적정성을 심의하는 심의위원이 대부분이 해운대구 간부라는 점이다.

    당시 제안서를 검토한 심의위원 13명 가운데 백선기 해운대구청장을 비롯해 국장과 과장급 등 11명이 해운대구 간부로 확인됐다.

    외부 심의위원은 관광·해양레저 분야의 교수 2명이 전부였다.

    해운대구가 추진하는 사업을 구청장 등 간부가 심의하면서 '셀프심의'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해운대구는 12일 두 업체의 보완 사업제안서에 대한 2차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2차 심의 역시 지난달과 같은 심의위원들이 진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청 안팎에서는 안전이 최우선인 해양관광 사업 심의에 정작 안전 전문가는 빠진 채 구청이 자체적으로 심의를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해운대구의회 서창우 의원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해양 시설은 안전이 최우선이지만 관련 전문가나 심의 과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외부 위원도 제대로 확보하지 않고 있다"며 "구청장을 비롯한 간부들만 모여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은 객관성을 확보하지 않은 '셀프심의'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해운대구의회는 조만간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이 같은 해수욕장 레저 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대해 해운대구는 교수 등 외부 전문가는 물론 관련 부서의 간부 공무원들도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어 사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심의에 참여한 간부 공무원 대부분이 해양 관광이나 안전과 관련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고, 실제로 일부 간부가 안전 문제를 제기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기도 했다"며 "지금까지 추진한 해수욕장 내 다른 사업이나 시설에 대해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심의를 해왔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