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 서경덕 교수 "국정원 영수증에 사인한 기억 없다"



문화 일반

    [인터뷰] 서경덕 교수 "국정원 영수증에 사인한 기억 없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사진=서 교수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 공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서경덕 교수가, 국정원으로부터 관련 활동비를 받고 영수증에 사인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에 대해 "전혀 기억이 없다"고 해명했다.

    서 교수는 5일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부대 활동비) 영수증에 사인한 기억이 없다"며 "검찰 조사를 받게 될 텐데, 필적 등을 대조해 제가 (사인)한 것으로 나온다면 당연히 벌을 받아야 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앞서 JTBC는 지난 4일 "국정원 내부 문건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영수증에는, 각 민간인 댓글 부대 팀장들을 관리했던 국정원 직원들의 보고서에 활동비를 준 뒤 받았다는 영수증까지 포함돼 있었다"며 "이 중에는 국정원이 추가 수사 의뢰한 민간인 18명에 포함된 서경덕 교수 명의의 영수증도 포함됐다. 작성 날짜와 서 교수로부터 받았다는 서명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국정원 직원으로부터도 '서 교수에게 200만원 정도씩 여러 차례 돈을 줬고 영수증도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국정원과 검찰은 서 교수의 경우 댓글이나 트위터 활동이 아닌 정책 관련 글을 쓰는 대가로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제가 (국정원으로부터) 댓글 활동 등에 대한 제안 자체를 받지 않았는데, 그것과 관련해 돈을 받을 이유가 없잖나"라며 "어떠한 글을 써서 돈을 받고 영수증에 사인했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 없다"고 해당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그는 "맨 처음 보도에는 제가 댓글부대 팀장을 맡았다고 나왔다가, 두 번째로 트위터를 대외적으로 했던 팀장이라는 보도가 나왔다"며 "어제 (JTBC) 보도 같은 경우 댓글이 아니라, 친정부 글을 쓰고 대가로 200만 원씩을 받았다고 바뀌었다. 일관성도 없고… 도무지 답답해서 어찌할 도리가 없다"고 했다.

    현재 서 교수의 SNS에는 해당 혐의에 대해 확신하는 누리꾼들의 댓글이 지속적으로 달리고 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참담할 뿐이다. 어제 보도로 인해 '모든 것이 끝난 것 아니냐'는 식으로 SNS가 도배되고 있다"며 "그런데 조금만… 검찰에서 모든 것이 밝혀지기를 바란다"는 심경을 전했다.

    이어 "이번 일과 관련해 잘못한 것이 있다면 제가 갖고 있는 교수직, 20년 넘게 해 온 한국 홍보 활동을 다 내려놓겠다. 단 하나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모든 것을 내려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 교수는 "여러 다른 내용들이 나오고 있는데, 그러한 내용들을 제가 확인할 수 없어서 답답할 따름"이라며 "빨리 검찰 조사를 받고 제가 잘못한 것이 있다면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 혐의가 없다는 것이 밝혀진다면 앞으로 더욱 떳떳하게 제가 해 오던 활동들을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 교수는 해당 건과 관련해 지난 4일 새벽 자신의 SNS에 "제가 잘 아는 국정원에 다니는 한 분께서 한시간 전에 저한테 전화를 줬습니다. 다 자신의 잘못이라구요"라며 "6년 전인 2011년 가을에, 자신의 실적이 저조하여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제 이름을 팔아 허위보고를 했다고 자백했습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내일 아침에 출근하면 (해당 국정원 직원이) 국정원 측에 이 모든 사실을 자백하고, 검찰에 가서 모든 것을 다 밝히기로 약속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