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힘받는 보수야권···김장겸 이어 北核 터지자 대공세



국회/정당

    힘받는 보수야권···김장겸 이어 北核 터지자 대공세

    한국당 보이콧에 바른정당 동참 논의…보수통합 새 국면?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사진=자료사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권은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공세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양당은 특히 김장겸 문화방송(MBC) 사장에 대한 체포 영장 발부에 공조 대응 기류를 만드는 등 대여(對與) 투쟁의 선명성을 강화할 태세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가 금품수수 의혹에 휩싸여 리더십이 흔들리는 상황도 변수가 되고 있다. 자강론이 위협받는 가운데 진영 논리에 예민한 이슈들이 연이어 부각되면서 한국당과의 접점이 그 어느 때보다 근접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 홍준표‧유승민, 北核 ‘文 책임론’ 집중 포화

    북한이 전례 없는 강도로 강한 핵탄두 실험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직후 보수 진영의 대선주자급 인사들은 일제히 문 대통령의 대북 정책에 집중 포화를 가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을 문제 삼았다. 홍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아무런 역할도 없는 탁상공론 같은 한반도 운전자론(論)은 전 국민이 핵 인질로 가는 한반도 방관자론 일 뿐”이라며 현 정부의 대북(對北) 대화-제재 병행 노선을 비판했다.

    홍 대표는 “한‧미‧일 정보교류 없는 회의는 맹인 코끼리 잡기일 뿐”이라며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무용론을 제기했다. 그는 “대북 평화구걸 정책을 포기하고, 사드(THAAD)‧전술핵 재배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해법을 제안했다.

    바른정당 유승민은 6차 핵실험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문 대통령의 안보관을 문제 삼았다. 유 의원은 “6차 핵실험은 인공지진의 강도로 볼 때 북한이 증폭핵분열탄 개발에 성공한 증거”라면서 “만약 이번 핵실험이 우라늄 증폭핵분열탄이라면 플루토늄을 추출하는 영변 원자로는 협상용 카드일 뿐 실제로는 별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북한은 이제 미국을 상대로 원하는 방식대로 협상카드를 쓰게 될 것. 핵 모라토리움(핵동결)을 협상의 카드로 내밀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자체 매장량이 풍부한 우라늄을 기반으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에 장착 가능한 핵탄두의 경량화, 대량생산 등이 가능한 지경이 됐는데도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레드라인(한계선)으로 설정한 기준을 넘었는지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이다.

    유 의원은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우리의 안보 현실을 제대로 알고나 있는지 통탄스러운 상황”이라며 “취임 후 계속 잘못된 길을 걸어온 외교‧안보‧대북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 바른정당, 한국당 주도 ‘정기국회 보이콧’ 동조?

    북한이 조선중앙 TV를 통해 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가운데 3일 오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비상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보수야권의 원내지도부도 오랜만에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한미가) 전술핵 배치 문제를 조속히 실질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문재인 정부의 북핵 미사일 대책이 매우 잘못됐음을 여러 차례 지적했었다”면서 “야당의 의견을 들어서 늦었지만 빈틈없는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온정적으로 대응해 위기를 키운 측면이 있는 만큼 이를 시정하고, 제재 중심의 강경 노선과 자위권 마련을 촉구해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 했다. 바른정당과 한국당은 전술핵 재배치, 핵 잠수함 도입 등의 북핵 해법을 공유하고 있다.

    MBC 문제에 대한 대응에서도 한 곳으로 수렴되는 입장이 피력됐다. 정 원내대표는 MBC 김 사장 체포 영장 발부로 인한 국회 보이콧 방침을 재확인하면서도 국방위‧외통위‧정보위 등 안보 관련 상임위는 예외로 참여하는 ‘투 트랙’ 가능성을 열어뒀다.

    바른정당도 한국당과의 보이콧 공조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실시한 직후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방송의 날이자 정기국회가 열린 날 공영방송 사장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한 것은 언론장악 의도를 노골화 한 권력이 폭주”라면서 국회일정 참여 여부를 4일 의총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방송사 사장 축출 의도’라고 지적된 방송법 개정안의 폐기를 정기국회 참여의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다.

    이혜훈 대표에 대한 당내 ‘자진 사퇴’ 요구가 커지면서 당권 교체 기류가 거세진 점도 한국당과의 공조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나 자신을 정점으로 하는 대표 대행체제, 전당대회 실시 등의 대안이 논의됐음을 전했다.

    이 대표 등 유승민계는 중도 중심의 자강론을 견지하는 반면, 김무성·주호영 의원 등은 상대적으로 보수 색채가 강하고 한국당과의 교류에 있어 보다 적극적이다. 이 대표가 실각하고 김무성 의원 측의 입김이 강해지면 보수통합 분위기가 더욱 짙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