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산란계농장 'DDT 검출'에 토양·지하수 긴급 실태조사



경제 일반

    산란계농장 'DDT 검출'에 토양·지하수 긴급 실태조사

    경북 경산과 영천 일대 농약성분 조사 착수…오염기준도 뒤늦게 마련

     

    경북 경산과 영천 산란계 농장 등에서 살충제인 DDT(디클로로디페닐트리클로로에탄)가 검출되자, 정부가 해당 지역 토양과 지하수에 대한 긴급 실태조사에 나섰다.

    28일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들 산란계 농장의 닭 방사장과 반경 100m 이내 농경지에서는 국내 'POPs 측정망'에서 검출된 최고농도(0.079㎎/㎏)의 약 6~7배 수준까지 DDT가 검출됐다.

    경산 농장의 경우 닭 방사장에선 0.163㎎/㎏, 반경 100m 이내 농경지에선 0.046~0.539㎎/㎏의 DDT가 검출됐다. 영천 농장은 닭 방사장에선 0.469㎎/㎏, 인근 농경지에선 0.176~0.465㎎/㎏이 확인됐다.

    'POPs'는 자연 환경에서 분해되지 않고 먹이사슬을 통해 동식물 체내에 축적된 뒤 면역체계 교란과 중추신경계 손상 등을 불러오는 물질이다.

    당국은 다만 이번에 검출된 DDT가 해외기준 가운데 가장 엄격한 캐나다 농경지 기준보다는 낮다고 설명했다.

    캐나다는 농경지의 경우 0.7㎎/㎏ 기준을 적용하고 있고, 미국과 호주에선 주거지역의 경우 2~700/㎏, 비주거지역은 6.3~4천㎎/㎏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국내엔 아직 DDT의 토양·지하수 오염기준이 따로 없다. 이에 따라 정부는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농약 성분에 대한 잔류성유기오염물질 환경기준과 토양·지하수 관리기준 설정 등을 뒤늦게 추진하기로 했다.

    일단 9~10월 두 달간 경산과 영천 지역 오염도를 조사한 뒤 결과를 공개하고, 고농도의 농약성분이 발견되면 토양정화나 위해차단 조치를 권고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해당 지역 지하수에 대해서도 음용 금지나 대체 취수원 개발 등 안전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