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종환 장관 "평창올림픽 후 바로 특별감사 진행할 것"



문화 일반

    도종환 장관 "평창올림픽 후 바로 특별감사 진행할 것"

    도종환 문체부 장관. (사진=문체부 제공)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곧바로 특별감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도 장관은 23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 참석해 "올림픽 개폐회장은 4번밖에 사용하지 않는데 600억 원을 지출하는 것은 과다하다는 지적을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사후에 부채를 떠안을 거라는 우려에 대해서도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올림픽이 끝나면 바로 특별감사 실시해, 잘못되거나 과다한 지출이 없는지 세세하게 들여다 볼 것이다"고 강조했다.

    도 장관은 "감사 건은 이미 올림픽 조직위에도 전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지출한 내역과 이후 어떻게 지출했는지를 감사할 것이니 꼼꼼히 사용하라 지시했다"고 전했다.

    또한 올림픽을 앞두고 숙박료가 과도하게 급등하는 것과 관련해 "꼼꼼히 체크하겠다"고 밝혔다.

    도 장관은 "관광지에서 숙박료나 음식값을 인상하는 것은 강제할 수 없는 영역이지만, 기역 관광·숙박업계와 논의해, 평창과 한국에 대한 인상이 나빠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12월에 KTX가 연결되면 서울-강릉간 이동 시간이 1시간 30분으로 단축되고, K트래블 버스도 활용하면 꼭 강원도에서 숙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한국전력이 평찰올림픽을 후원하느 것과 관련해 “(평창올림픽은) 정권 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의 가장 큰 현안 중 하나이기에, 우려하시는 것처럼 이렇게 모은 돈이 잘못 쓰이거나 지난번 최순실 때처럼 사익추구 방편이 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문체부가 민간과 함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를 구성한 것에 대해서는 "재판과 감사원 감사는 지시한 사람을 조사한 것이라면, 문체부 진상조사위원회는 다음 단계인 실행하고 전달한 사람의 중심으로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블랙리스트를 실행한 산하기관 운영과 관련해서는 "자율성, 독립성, 투명성을 보장하겠다.특히 심사에 대해서는 이 원칙을 지킬 것이며, 모든 것은 현장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비판 없으면 예술도 없다"고 강조하며, 예술인들의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예술인 고용보험 제도를 도입해 일정 기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며, 문화예술진흥기금의 안정적인 유입구조를 확보하겠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