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미 FTA 개정 논의 첫 회의…김현종 "예측 매우 어렵다"



경제정책

    한미 FTA 개정 논의 첫 회의…김현종 "예측 매우 어렵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무역대표부(USTR)은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2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하였다. 양국 수석대표인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 대표가 영상회의를 갖고 있다. 양국 대표단이 수석대표간 회담을 경청하고 있다.(사진=산업부 제공)

     

    한미 FTA 개정을 논의하기 위한 공동위원회 특별회기가 2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8시 재이미어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 USTR) 비서실장, 마이클 비먼 대표보 등 한미 양국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하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양측 통상장관간 영상회의를 1시간 가량 먼저 진행한 후, 교체수석이 후속 회의를 진행했다. 미측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NAFTA 개정협상 등으로 방한이 어려워 불가피하게 영상회의를 했다.

    교체수석은 우리 측에서 유명희 산업부 FTA교섭관, 미국 측에서 그리어 USTR 비서실장이 맡았다.

    대표단은 우리측의 산업부, 외교부, 기재부 등 관계부처 담당관 10여 명이 참여했고, 미국축의 USTR, 농무부 및 주한미국대사관 담당관 등 10여 명이 참여했다.

    김 본부장은 영상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다"며 "첫 협상은 매우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공동위원회는 미국 측이 한국과의 심각한 무역적자를 지적하며 한미 FTA 개정 및 수정을 검토하자는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 우리 측은 FTA의 상호이익 효과를 강조하며 개정보다는 현행 협정의 틀 안에서 개선해나가자는 입장이다.

    김 본부장은 회의가 끝나고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 공동위원회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