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한일 위안부 합의는 한국인 기대와 멀다"(종합)



대통령실

    文 "한일 위안부 합의는 한국인 기대와 멀다"(종합)

    "고노·무라야마 담화의 취지를 이어갔으면 한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양국의 합의가 있었다고 하지만 한국인 기대와는 거리가 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한·일의원연맹 일본측 대표단인 누카가 후쿠시로(額賀 福志郞) 회장과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본 측 간사장 등을 접견한 자리에서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과 충분히 협의해 동의를 받았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이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도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 5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는 한국인들의 정서와 맞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는데, 이날도 위안부 합의의 부당함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인들은 왜 그 시기(합의 당시)에 할머니들과 국민에게 충분히 알리지 않았는지 의아해하고 있다"며 "그래서 합의의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외교부의 태스크포스(TF)팀이 활동 중인데 그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일본이 고노 담화나 무라야마 담화,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일본 총리의 공동선언 취지를 이어갔으면 한다"며 과거사를 반성한 일본 지도부의 전례를 환기시키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이 먼저 "강제징용 희생자에 대한 피해 보상 문제에 대해 일본 내에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고 언급한 직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일본 NHK 기자의 위안부, 강제징용자 관련 질문에 "위안부는 (1965년) 한일 회담 당시 다뤄지지 않았던 문제이고, 개인이 미쓰비시를 비롯한 일본 회사를 상대로 가지는 강제징용에 대한 민사적 권리들은 그대로 남아있다는 게 한국의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의 판례"라고 반박한 바 있다.

    이에 대한 일본 내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는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의 언급에 문 대통령이 "한국인의 기대와는 거리가 먼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물론 일본 의회도 겨냥해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다시 한 번 촉구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일 두 나라는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할뿐만 아니라 지리적, 문화적으로도 매우 가까운 이웃으로 북핵과 미사일 위협에 공동 대응해야 하는 관계"라며 "한일 양국이 엄중한 안보상황 극복에 힘 모아나가길 희망한다"고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