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 온 美사령관들, 22일 합동기자회견서 '대북 경고'



국방/외교

    한국 온 美사령관들, 22일 합동기자회견서 '대북 경고'

    존 하이텐 미 전략사령관이 2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를 방문해 송영무 장관을 접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한반도 유사시 증원전력과 전략무기 출동 등을 관장하는 미국 핵심지휘관 3명이 22일 합동기자회견을 열어 강력한 대북 억제 메시지를 전한다.

    국방부와 미군 등에 따르면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참관 등을 위해 방한한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과 존 하이튼 전략사령관, 새뮤얼 그리브스 신임 미사일방어청(MDA) 청장 등 3명이 22일 내외신 기자회견을 한다.

    이들은 미국의 한반도 방위 공약을 재천명하고 북한이 '괌 포위사격'등 미사일 도발을 하더라도 충분히 격퇴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해리스 사령관과 하이튼 사령관은 20∼21일 송영무 국방부장관과 정경두 합참의장을 만나 미국의 철통 같은 대한(對韓) 방위 공약을 재확인했다.

    이들은 또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외교·경제적 수단으로 우선 해결하고, 이것이 실패했을 경우 군사적 옵션을 고려할 수도 있다는 것이 미국의 입장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에서도 이같은 견해와 함께 군사적으로 북한을 격퇴할 수 있다는 경고, 한국에 신뢰감을 주기 위한 메시지 등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태평양 작전지역을 관할하는 해리스 사령관은 미군 전력과 병력을 신속히 한반도로 증원하는 역할을 맡고, 하이튼 사령관은 해리스 사령관의 요청을 받아 전략무기를 전개하는 결정 권한을 갖고 있다. 그리브스 사령관은 한반도 MD(미사일 방어) 전력 증원을 관장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